최부경 한국ESG경영원 연구실장

최부경 한국ESG경영원 연구실장
최부경 한국ESG경영원 연구실장

대학이 지속 가능한 대학으로 가기 위해서는 ESG 경영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유일한 방도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대학의 ESG 경영은 이제 대학운영의 중요한 전략적 요인이 돼가고 있다. 더불어 QS의 ‘세계대학 지속가능성 순위’나 ‘대한민국 종합사립대학 사회책임지수’ 등 대학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평가 또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봤을 때 향후 대학 ESG 경영의 도입과 활동은 가속화·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대학은 ESG 경영을 도입·운영하는 것에 현실적 부담을 가지고 있다. 특히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ESG 가이드라인은 600개 정도가 있지만, 대학의 ESG 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은 부재하다. 사실상 대학 ESG 경영의 도입과 활동에는 지침이 전무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이 ESG 경영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목표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실천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대학 ESG 가이드라인V1.0’은 대학이 ESG 경영을 도입하고 실질적인 활동과 대학운영 전략 등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학 ESG 가이드라인V1.0’은 한국ESG경영원이 2023년 4월 구축·발표했다. 한국ESG경영원은 이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대학의 ESG 경영을 지원하고 향후 있을 대학평가에 있어 선제적 대응의 지침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많은 대학들이 ‘대학 ESG 가이드라인V1.0’을 바탕으로 대학 특성에 맞춘 가이드를 구축하거나 ‘대학 ESG가이드라인V1.0’의 지표를 참고해 활동하고 있다.

대학 ESG 가이드라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대와 전문대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둘째, 대학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ESG 경영요소와 국내·외 주요 평가지표, 공시기준 등을 분석해 공통적·핵심적이고 적용 가능한 4개 영역 19개 범주, 88개 항목을 마련했다. 셋째, 대학 관계자들의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각 기본 항목해설서를 제공했다. 넷째, 각 항목 설명과 성과점검, 추가 설명, 참고자료 등을 구성해 놓았다.

현재 한국ESG 경영원은 ‘대학ESG가이드라인V2.0’을 구축하고 있다. ‘대학ESG 가이드라인V1.0’을 바탕으로 하는 ‘대학 ESG가이드라인V2.0’에서는 각 지표들에 배점을 추가해 대학들의 선제적인 평가대응, 지속가능 보고서 대비 등 실질적인 ESG 성과를 창출하도록 지원한다. 더불어 ‘대학ESG 가이드라인V1.0’의 개요뿐만 아니라 대학경영,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의 지표들을 더 자세히 들여다봄으로써 ‘대학ESG가이드라인V2.0’이 대학 ESG 경영의 이해와 실천의 방안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