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대구보건대학교 총장)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안녕하십니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남성희입니다.

2023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성과확산 특집호 발행을 축하드리며, 2024년 갑진년 (甲辰年) 새해에는 소원하시는 일들이 잘 이뤄지시기를 기원합니다.

이번 성과확산 특집호를 준비해 주신 한국대학신문 홍준 대표이사 겸 발행인님과 임직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또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남기석 회장님과 임원진에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 성과확산 특집호에 참여한 각 대학 사업단장, 산학처장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는 전문대학 산학협력을 확대하고 평생직업교육의 기반을 다지면서 전문대학 주도의 자율적 혁신을 위한 토대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했고, AI 하이테크 교육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고등직업교육 발전에 다방면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는 꾸준한 교육시장의 변화와 미래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특히 올해 2024년은 2가지 전략이 추진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전문대학 혁신지원입니다. 신산업 중심의 산업구조 개편과 초고령 사회 전환 등 급격한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전문대학의 자율 혁신과 체질 개선을 위한 지원이 이뤄져야 합니다. 기술발전과 산업구조 변화에 따라 취·창업에 요구되는 능력들이 다양해지고 재학 중 다양한 취·창업 역량 배양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지방 전문대학 활성화입니다. 지자체와 지역 내 유관 기관 간 연계․협력을 통해 전문대학의 고등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 입지를 강화하고 인구구조·산업구조 급변에 따라 지역과 전문대학이 함께 직면한 위기를 상호 협력해 극복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 산업 발전과 혁신전략의 행·재정 권한을 가진 지자체가 참여하는 인재 양성 체계 구축을 통해 대학별 특성화의 지역혁신 연계가 필요합니다.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 가족 여러분,

전문대학은 고등직업교육의 본질과 역할은 무엇이며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해서 어떻게 대처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스스로 답을 도출해야 합니다. 전문대학이 대한민국 고등직업교육 기관으로 더욱 인정받기 위해서는 첨단 산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어떤 모습이며, 교육 수요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교육 방법과 교과과정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그를 위한 혁신적 대학 환경 변화와 교직원들의 역량 강화도 고심해야 합니다.

특히 앞으로 라이즈 체계 추진에 따라 지역 발전을 위한 혁신 주체로서의 지역 대학 역할에도 집중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대학이 지역 내에서 가지고 있는 영향력과 기여도가 대학의 성과로 나타나고 그것이 우리 전문대학의 존재 의미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문대학의 역할과 중요성은 전문직업인의 양성을 통해 더 인정받고 있습니다. 기술 석사를 배출할 수 있는 마이스터대학이 육성됐고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하이브) 사업 등 전문대 특성을 반영한 정책 사업도 신설,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 평생교육 기관으로서 사회의 교육복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회적으로 다양한 기여를 할 수 있는 디딤돌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은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번 특집호 발행을 계기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발전협의회가 전문대학의 구심점이 돼서 전문대학의 비전을 제시하고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끝으로 이번 성과확산 특집호에 참여한 모든 대학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