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16개월 아기 엄마·대학 생활 겸한 한수진 씨, 순천향대 계약학과 통해 대학 생활 우수히 마쳐
순천향대, 세무회계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신뢰성품질공학과, 융합기계학과 등 총 24명에 학사학위 수여

순천향대가 22일 2024 창의라이프대학 학위수여식을 진행했다. (사진=순천향대)

[한국대학신문 정수정 기자] 순천향대학교(총장 김승우)는 지난 22일 교내 인문과학관 대강당에서 열린 ‘2024 창의라이프대학 학위수여식’을 진행했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하며 학사학위를 취득한 세무회계학과 4명, 산업경영공학과 12명, 신뢰성품질공학과 4명, 융합기계학과 1명, 자동차산업공학과 3명 등 총 24명에 대한 학사학위가 진행됐다.

특히 이날 학위증을 받은 직장인 한수진(36세, 세무회계학과)씨는 16개월 아기를 둔 워킹맘 신분으로 일과 학습을 병행해 눈길을 끌었다.

한 씨는 전문대 호텔과를 졸업하고 천안시에 소재한 제조업체 ㈜휴넷플러스에 입사해 10여 년간 회계업무를 담당해 왔다. 이후 세무회계분야를 깊이 있게 공부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껴 회사의 지원을 받아 순천향대 세무회계학과에 편입학했다. 한 씨는 3학년 2학기에는 출산·육아·학업이 동시에 겹치면서 자퇴를 고민하기도 했지만 출산 후 4학년 1학기에는 토요일마다 아기를 안고 남편과 함께 등교했다. 이러한 역경을 극복한 한 씨는 백효현 총동문회장으로부터 ‘글로벌혁신인재상’을 받았다.

한 씨는 “그동안 전문대 졸업으로 위축되기도 했고, 업무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았는데, 이제는 떳떳한 세무회계학과 졸업생이라고 생각하니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학사학위 증서가 자랑스럽고 대학에 깊은 감사를 전한다”며 “앞으로 회사의 CFO(Chief Financial Officer, 최고 재무관리자)를 목표로 삼아 기회가 된다면 대학원에 진학할 계획이고, 그때까지 다시 열심히 뛰는 워킹맘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유성용 지도교수는 한 씨에 대해 “본인이 처한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학업에서도 늘 성실한 자세를 유지했고, 학우들과의 관계도 매우 돈독했다”며 “모든 교수님들께서 대견하다고 칭찬하는 우수한 학생이었다”고 말했다.

순천향대는 산업체와 기관 소속 재직자의 학력신장 기회부여와 직무능력향상·재교육 등을 위해 자동차산업공학과, 신뢰성품질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융합기계학과, 세무회계학과, 화학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등에서 총 7개의 계약학과 학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