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휴학 신청 건수 9218건…8개교 수업 거부
이주호 부총리, 휴학 의대생에 “대화의 장으로 나와달라” 호소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3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과대학을 운영하고 있는 40개교 총장과 영상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한국대학신문 임지연 기자] 의대생의 ‘동맹휴학’이 37일째 접어든 가운데,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반발해 대학 학칙에 맞는 ‘유효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이 하루 만에 252명 늘어 9000명대로 재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의과대학 재학생(1만 8793명)의 절반(49.1%)에 가까운 수치다.

28일 교육부에 따르면 27일까지 절차를 지켜 휴학계를 낸 의대생은 누적 9218명으로 파악됐다. 27일에만 7개교에서 252명이 유효한 휴학계를 추가로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존 휴학계를 철회한 학생은 1개교 1명이다. 이에 따라 누적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26일 1개교에서 646명의 휴학계를 반려하면서 8967건으로 내려갔다가 다시 9000건으로 들어섰다. 다만 교육부가 보호자 동의, 학장 연서명 등 학칙상 요건에 맞게 제출된 휴학계만 집계하고 있어 실제 의대생 휴학신청 규모는 이보다 더 클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에 교육부는 대학 측에 엄정한 학사 관리를 요청하는 동시에 동맹휴학을 허가하지 말 것을 거듭 당부하고 있다. 형식 요건을 갖췄더라도 동맹휴학은 휴학 사유가 아니어서 허가해서는 안 된다는 이유다.

또한 교육부는 수업 복귀를 원하는 데도 집단행동 강요로 복귀에 어려움을 겪는 의대생들을 돕기 위해 26일부터 의과대학 학생 보호·신고센터를 운영하는 중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7일 강원대를 방문해 “학교에 복귀해 학업에 임하면서 대학과 정부에 학생들의 목소리를 개진해주길 바란다. 학생들이 원하면 직접 내려와서라도 대화를 하겠다”며 휴학 신청과 수업 거부를 한 달 넘게 지속하고 있는 의대생들에게 대화의 장으로 나와달라고 호소했다.

또 이 부총리는 “의대 정원 배분은 끝이 아니라 성공적인 의료개혁을 위한 시작”이라며 “정부는 이번 의대 정원 확대를 계기로 의대 교육을 획기적으로 혁신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의료격차를 해소하면서 지역거점대를 중심으로 지역완결적 필수의료를 뒷받침하는 새로운 의료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 대학이 수준 높은 의학교육을 위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난주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국무조정실장, 교육부·보건복지부·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 차관이 참여하는 ‘의대교육 지원 TF’를 발족했다. 이들은 의대정원 확대에 따른 대학별 교육여건 수요 조사를 실시해 연차별로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