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로는 "월급을 받는 것보다 고수익" ... 업종은 요식업이 절반 이상

대학생 10명 중 9명 꼴로 창업을 고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인사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가 대학생 310명을 대상으로 창업 의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2.3%가 "여건만 된다면 창업을 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이유로는 "월급을 받는 것보다 고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 같아서"라는 대답이 30.3%로 가장 많았고 △"창업을 통해 취미생활을 함께 할 수 있어서"(17.4%) △"취업이 힘들어서"(16.1%) △"갖고 있는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실현하고 싶어서"(15.5%) △"사업을 해보는 게 꿈이라서(14.8%) 등의 순이었다.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으로는 절반이 넘는 51.0%가 커피숍, 음식점, 주점 등 요식업을 꼽았다.

교육업, 복지사업 등이 12.3%로 그 뒤를 이었으며 △의류 판매 등 쇼핑몰 사업(11.0%) △PC방, 당구장 등 오락/스포츠업종(8.4%) △판매/소매점(7.7%) 등이 뒤따랐다.

창업에 가장 필요한 요소로는 52.9%가 좋은 아이템과 아이디어라고 답해 가장 많았다. 자본금(25.2%)이 그 다음으로 많았고 △운영 노하우(9.7%) △성실한 태도와 열의(6.5%) △인맥 및 주변의 지원(5.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조사를 실시한 인크루트는 “최근 취업난이 심각해지면서 창업을 통해 꿈을 이루고 싶어하는 대학생들이 늘고 있다”며 “취업 회피를 위해 무작정 창업에 뛰어들지 말고 시장상황과 본인의 적성을 철저히 분석해 도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