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난 시 주의점 등 지진 대피요령 공유

문과 창문을 열어 놔 주십시오, 짐을 현관문 근처에 놓아 주십시오, 밑창이 두꺼운 신발을 신어 주십시오

 

위는 일본의 대학생과 누리꾼들이 협심해 만든 일본 지진,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Japan earthquake how to protect yourself)’이라는 사이트(http://nip0.wordpress.com)에 공개된 내용이다.

사상 최악의 대지진으로 일본 도호쿠 지방이 큰 피해를 본 가운데 일본 대학생과 누리꾼들이 지진 대피요령 정보를 공유하는 다국어 사이트를 개설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사이트는 도쿄 외국어대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의 제안에 누리꾼들이 협심해 만들어졌다.

사이트에 따르면, ‘지진이 발생 시 소지하고 있으면 좋은 물건은 현금·신분증·음료수(한 명당 하루 3리터 기준호루라기 등이며 피난 시 주의점넘어질 위험이 있는 옷장·냉장고에 접근하지 말기 헬멧을 착용하기 좁은 길·낭떠러지·강이나 바다 근처는 피하기 화학섬유·면으로 만들어진 옷 피하기 등이다.

이밖에 사이트에는 재난 신고전화 거는 방법과 재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 주소 등이 제공되고 있다. 

14일 현재 사이트는 일본어를 비롯해 한국어·영어·중국어·독일어·프랑스어·네덜란드어·이탈리아어 등 다양한 언어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킹 사이트(SNS)를 통해 급속도로 알려지고 있다.


사진: Japan earthquake how to protect yourself 홈페이지 캡처 사진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