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금품수수 대가성 여부 집중 조사

지난해 서울시 교육감 선거에서 후보 단일화 대가로 곽노현 현 교육감 측으로부터 거액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는 박명기 서울교대 교수에 대한 의혹이 구체화됐다. 박 교수는 검찰 조사 결과 올해 6월부터 서울시교육청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진한)는 27일 박 교수와 그의 동생이 거액의 금품을 받은 경위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박 교수 등을 상대로 후보 단일화 대가로 금품을 받은 것인지, 대가성이 맞다면 어느 시점에 합의가 이뤄진 것인지 등이 조사 대상이다.

검찰은 박 교수가 올해 서울시교육청 소속 서울교육발전자문위원회 위원에 위촉된 배경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문위원회는 정책 결정 권한은 없지만, 올해 서울시교육청 정책자문위원회 설치운영 조례 제정에 따라 법적 기구로 인정받아 위상이 높아졌다. 자문위원은 별도 보수가 지급되지는 않으나 수준급 경력이 될 수 있는 자리라는 게 교육계의 평이다.

검찰은 박 교수가 자문위원 직을 맡은 것이 후보 단일화와 관련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구체적 경위를 묻고 있다. 

앞서 검찰은 박 교수가 지난해 교육감 선거에서 곽 교육감과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 대가로 올해 2∼4월 곽 교육감의 측근 K씨로부터 자신의 동생을 통해 3차례에 걸쳐 총 1억 3천만원을 전달받은 혐의를 잡고 26일 박 교수와 그의 동생을 체포했다. 한국방송통신대 교수인 K씨는 곽 교육감과 절친한 사이로 알려졌다.

특히 곽 교육감의 직접 소환 여부가 주목받고 있다. 최측근이 연루된 만큼 곽 교육감이 이 같은 금품 전달 사실을 알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검찰 측은 곽 교육감의 직접 소환 여부에 대해서는 ‘노 코멘트’를 고수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번 수사가 “무상급식 주민투표 무산에 따른 정치적 보복”이라는 시선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곽 교육감은 26~27일 경기도 가평에서 열린 자문위원회 워크숍에 참석했다 검찰 수사 소식을 듣고 26일 밤늦게 서울로 돌아왔다. 곽 교육감은 주요 간부와 함께 대응 방안과 입장 표명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28일 오후 검찰 수사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