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대학 "5학기 평균 70%"… 교과부, 실태 조사 착수

조전혁 한나라당 의원이 교과부 국감에서 “사이버대학의 강의가 부실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한 데 대해 사이버대학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교과부가 이를 철저히 조사하겠다며 다음날인 20일 오후 모든 사이버대에 자료 제출 공문을 보내는 통에 사이버대가 진통을 겪고 있다.

조 의원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교과부 국감에서 “모 사이버대가 97.5%의 학생에게 A·B학점을 주고 있는 등 학점을 남발하고 있으니 교과부가 철저히 관리하라”고 지적한 바 있다.

해당 사이버대는 이와 관련 즉각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당대학의 홍보팀장은 “조 의원의 발언에 대해 지난 2009년 1학기부터 5학기 동안 학생들의 성적을 분석했더니 A ·B를 받은 학생은 70%였다”며 “조 의원의 지적은 분명 잘못됐다”고 설명했다.

다른 사이버대의 홍보팀장 역시 이와 관련 “대부분 사이버대가 상대평가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97.5%의 학생에게 A·B 학점을 준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통계를 낼 때 오류가 있었음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왜 이런 결과가 나오게 됐을까. 조 의원 측은 이에 대해 “대학알리미를 토대로 산출한 근거”라고 반박했다. 조 의원측은 “항목 중 ‘졸업생의 졸업성적 분포’를 내보니 해당 사이버대는 이번 학기 졸업생 중 97.5%가 A·B 학점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해당 사이버대는 “이번 학기 졸업생의 97.5%가 A·B 학점을 받은 것과 대학이 A·B 학점을 97.5%의 학생에게 준다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며 “좋은 학점을 받고 졸업한 학생이 올해 많은 것이지 학점을 남발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다. 조 의원의 지적은 한 마디로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에 대해 “우리 대학의 경우 A학점은 30%, B학점은 40%로 엄격하게 주고 있는데 느닷없이 97.5%의 학생에게 좋은 학점을 남발하는 것처럼 거론이 됐다. 이에 따른 피해가 상당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 의원의 이와 같은 지적 때문에 전체 사이버대가 바빠졌다. 조 의원이 국감장에서 발언을 한 이후 교과부가 다음 날인 20일 오후 모든 사이버대에 “3년치 성적평가 자료를 내라”고 했기 때문이다.

서울의 모 사이버대는 “조 의원 때문에 며칠동안 밤샘작업이 불가피하게 됐다. 직원들이 작업을 하느라 업부가 마비됐다”며 “잘못된 지적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자료부터 요구하는 교과부의 태도가 황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