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선정된 충북 청주의 서원대 총장과 보직교수 전원이 사의를 표명했다.

23일 서원대에 따르면 유혜자 총장직무대행을 비롯해 학ㆍ처장과 부속기관장 등 학과장을 제외한 모든 보직교수가 사퇴서를 작성해 일괄적으로 이사회에 제출했다.

이 대학 관계자는 “사퇴결정은 재정지원 제한 대학에 포함된 것에 대한 책임을 통감한다는 뜻”이라며 “김준호 총장 체제의 집행부에서는 현 상황을 잘이끌어가기 어렵다는 판단이 있었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교수채용과 관련해 활동비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아 청주지검에 지난 20일 불구속 기소됐다.

이사회는 조만간 회의를 갖고 보직교수들의 사표수리 여부와 함께 불구속 기소된 김준호 전 총장의 징계나 사표수리 여부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 당분간 학교 상황을 위기 상황으로 규정한 뒤 △전 직원의 비상근무 태세 △임의적인 외출이나 휴가 자제 △빈틈없는 학사일정 등을 주문할 계획이다.

현재 학내 구성원들이 재정지원 제한대학 선정이후 보직 교수들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고 있어 이사회에서 사표가 수리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대학 교수 26명은 22일 학내게시판의 글을 통해 “재정지원 제한대학 선정에 대해 보직 교수 중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며“이 사태에 대해 모든 보직자들은 총체적인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