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직원 찬반 투표 앞두고 “강원대도 폐지했는데···”

충북대는 교수회 반발 여전, 컨설팅팀 구성에도 불만

국립대 구조개혁 중점추진 대학 가운데 부산교대·군산대·강원대가 총장 직선제를 폐지함에 따라 이제 남은 강릉원주대와 충북대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현재까지 강릉원주대는 ‘폐지’에, 충북대는 ‘유지’에 무게 중심이 쏠려있다.

5일 대학가에 따르면, 강릉원주대는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전체 교수·직원을 대상으로 총장직선제 폐지에 관한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아직 결과를 예측하긴 이르지만, 대학 안팎에선 직선제 폐지가 우세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강릉원주대 교수회 관계자는 “최근 총장직선제 폐지 결정을 한 강원대 소식을 들은 교수들이 갈등하고 있다”며 “전반적으로는 규모가 큰 강원대도 총장직선제를 폐지했고, 교과부가 (직선제를 폐지하지 않는 대학에) 재정지원을 제한할 것이란 말이 돌면서 우리도 직선제를 폐지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이번 투표에는 강릉원주대 교수·직원 5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직원들의 한 표가 갖는 영향력은 전임교수 대비 11%다. 하지만 직원들은 교수들에 비해 직선제 폐지에 대한 반발이 크지 않기 때문에 직원들의 투표 성향이 결과를 좌우할 수 있다.

교수회 관계자는 “(직선제를 유지하면) 정부로부터 받았던 야간 수당, 성과급 등이 삭감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직원들 사이에 퍼져있어 직원들의 표가 결과를 좌우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다른 강릉원주대 관계자도 “총장직선제를 폐지하지 않을 경우 재정상 불이익이 우려되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며 “다만 직선제 폐지 이후 법인화로 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반면 충북대는 총장직선제 폐지 수용 여부가 불투명하다. 이 대학 교수회의 강한 반발로 현재로서는 비관적 전망이 우세하다.

교수들의 의견은 지난달 15일 충북대 교수회가 실시한 총장직선제 폐지 수용에 관한 찬반 투표에서 잘 드러났다. 찬성이 154명에 불과했던데 반해 무려 373명이 반대를 표했다.

본부 관계자는 “교수들이 여전히 반대하고 있어 총장직선제 폐지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며 “직선제를 폐지하면 교과부의 구조조정을 인정하고, 부실대학임을 자인하는 게 되기 때문에 교수들이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원래 교수사회에도 직선제 폐지에 찬성했던 교수가 꽤 있었지만, 구조개혁 중점추진 대학 선정과정에서 교과부에 적대감이 생겼다”는 얘기도 덧붙였다.

특히 지난달 30일 교과부가 파견한 컨설팅단 6명 가운데 3명이 사립대 교수로 꾸려지면서 이 대학 교수회의 반발은 더 커졌다. “국립대를 사립대 식으로 개혁하겠다는 것을 보여주는 게 아니냐”는 항변이다.

실제 충북대에 파견된 ‘구조개혁 컨설팅 현장진단팀’ 6명 가운데 김창수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서민원 인제대 교수, 이영 한양대 교수 등 사립대 교수가 대거 포함됐다. 반면 국립대 교수는 한 명도 없었고, 나머지는 한국생산성본부와 삼일회계법인 관계자로 꾸려졌다.

이에 대해 교과부 관계자는 “일부러 사립대 교수 중심으로 컨설팅팀을 꾸린 것은 아니다”라며 “대학 구조개혁·통폐합 전문가로 팀을 구성하다보니 그렇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들 사립대 교수들은 모두 대학 구조개혁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거나 전·현직 교과부 대학통폐합심사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김창수 교수는 전 통폐합심사위 위원이자 현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위원이다. 이영 교수도 통폐합심시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현재 구조개혁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서민원 교수도 통폐합심사위원을 거쳐 지금은 대교협 대학평가원장을 맡고 있다. <신하영·홍여진·전은선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