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형 구조역학 설계 분야의 세계적 석학으로 인정받아 수여

 
부산대는 백점기 조선·해양공학과 백점기 교수가 벨기에의 명문 국립대인 리에주대학교(University of Liege)에서 2012년도 명예박사 학위(Doctor Honoris Causa)를 받는다고 6일 밝혔다.

리에주대학교는 노벨상 수상자 등 세계적인 업적과 공헌을 이룩한 과학자나 정치인을 대상으로 매년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해 오고 있다. 명예박사 학위를 받은 대표적인 인사로는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Niels H. Bohr(덴마크, 1922), Kai M. Siegbahn(스웨덴, 1981),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Ahmed Zewail(이집트, 1999),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Mikhail Gorbachev(러시아, 1990), Kofi Annan(가나, 2001) 등이 있다.

백 교수는 비선형 구조역학 설계 분야의 세계적 석학으로 인정받아 2012년도 명예박사 학위를 받게 됐다.

백 교수는 선박 해양플랜트 공학 분야에서 4권의 영문저서 출판, 500여 편의 연구논문 발표, 25건의 국내/국제 기술특허를 출원 등록했다. 특히 저명 국제 학술단체로부터 최우수 연구논문상과 학술상을 수차례 수상한 바 있다. 또 영국에서 발간되고 있는 SCIE 국제저널인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선박과 해양플랜트)의 창간자이자 편집장을 비롯해 15개에 이르는 대부분의 조선해양공학분야 국제저널의 편집장, 부편집장 또는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명예박사학위 수여식은 벨기에 리에주대학교에서 2012년 3월 24일에 개최한다. 백 교수는 수여식 당일 기념강연에 이어 일반인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벨기에 리에주시와 프랑스 낭트 등에서 EU국가 순회 기념강연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