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 5회 제한 추진 ‘백지화’···재추진 여부 주목

대통령 자문기구인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의가 7일 수시 지원횟수를 제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대학 입학제도 개선안’을 건의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수험생 1인당 5회로 제한하려던 ‘수시 지원횟수 제한’이 다시 추진될 지 주목된다.

지문회의는 이명박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에서 ‘글로벌 창의시대를 이끄는 교육과학기술’을 주제로 개최한 회의에서 이 같은 개선안을 보고했다.

이는 현재 무제한 지원이 가능한 대학 수시모집으로 인해 학생·학부모 전형료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또 적성이나 진로를 고려하지 않는 ‘묻지마 지원’이 전혀 교육적이지 않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자문회의는 또 입학사정관의 전문성을 높이고, 지나치게 많은 학교별 전형 종류를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입학사정관 정규직화 △전형 유형 간소화 △대학 정보 제공을 위한 상시적 상담창구 운영 등을 제안했다.

앞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오는 2013년 대입 수시모집부터 지원 횟수를 5회로 제한하는 방안을 마련했으나 대입전형심의위원회에서 부결된 바 있다. 대입전형심의위는 대교협 산하에 설치된 심의기구로 대학총장·교육감·교장·학부모·변호사 등 20명의 위원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