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측 “지방대 생존전략 차원에서 이전 불가피”

▲ 충남도 금산군과 홍성군 주민 100여명은 27일 충남도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갖고 중부대와 청운대 수도권 이전 결사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충남지역 대학의 수도권 캠퍼스 이전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주민들은 지역경제 악화를 우려하고 있지만 대학은 학생유치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27일 대전시 중구 선화동 충남도청 앞에서 이 지역 주민 100여명이 충남 홍성군 소재 청운대와 금산군 소재 중부대의 수도권 제2캠퍼스 신설에 반대하며 시위를 벌였다. 이 지역 주민은 “충남도는 경기도와 인천시에 지방대 이전 시도를 용인하고, 오히려 부추기는 이명박 정부에 적극적으로 항의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들은 “경기도는 중부대 이전 시 1500억원의 경제효과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그만큼 금산은 경제창출 효과를 상실하는 것이다. 수도권이 살자고 지방을 죽이는 꼴”이라며  “수도권 규제 완화를 통해 비수도권과의 상생 발전을 도모한다는 논리는 수도권의 일방적 주장일 뿐이다. 안희정 지사는 수도권 규제 완화 움직임에 대처하라”고 요구했다.

현재 인천시는 옛 인천대 부지 2만6000㎡에 청운대 제2캠퍼스를 조성해 9개 학과를 유치하려고 청운대와 협상 중이다. 주민들은 지난 6월부터 캠퍼스 이전 반대 1인 시위를 하는 등 반대운동을 계속해 왔다.

중부대도 경기 고양시에 제2캠퍼스를 조성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지만 이 역시 주민들의 반대 움직임에 부딪혔다. 이들은 앞으로도 공동 집회를 여는 한편 수도권 캠퍼스 신설을 추진하는 대학 인근 주민들과도 연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계속되는 주민 반발에 대학은 곤혹스러운 입장이다. 청운대 관계자는 “대학과 지역주민들간 이해관계가 서로 달라 이 같은 시위가 계속 일어나는 것 같다”며 “지방대 입장에선 우수학생 유치와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캠퍼스 이전 추진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대학의 모태는 충남 홍성이며 전체 학생 중 2/3는 계속 충남에 남아있을 것”이라며 “대학 차원에서도 지역사회의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컨설팅을 하는 등 대책마련을 고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