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확산 위한 LINC 대학간 노하우 전수 필요

사업 연속성 보장, 기존사업과의 차별화 주문도

[특별취재팀] 한국대학신문은 산학협력 선도모델 발굴·확산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와 공동으로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선정 대학들의 사업 내용과 사례를 소개하는 ‘산학협력 선도대학 특집’을 3회에 걸쳐 연재했다. 이번 마지막 회에서는 각 대학 사업단장들의 LINC사업 성공을 위한 제언과 교과부 건의사항을 들었다. 이에 대해서는 LINC사업 실무자인 교과부 지역대학과장의 인터뷰도 함께 싣는다. <편집자 주>

“LINC사업 예산이 당초보다 줄어들었지만 성과지표는 그대로 달성해야 해 대학 입장에서는 애로점이 많다. 이미 교과부가 의지를 밝힌 만큼 2차년도 사업 예산은 반드시 증액돼야 할 것이다. 예산 지원도 늘어나야 하지만 사업비의 일정 비율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너무 타이트하게 정해져 있으면 학교별 특성화가 어렵다.”

■ 대학들 ‘사업예산 확대’ 한 목소리 = 대학의 체질을 산학협력 친화형으로 바꾸는 LINC사업은 올해 대학들의 최대 관심사였다. 기존 산학협력 사업들을 통합한 사업인 만큼 예산도 당초 2300억원이 책정됐지만 막판에 1700억원으로 줄었다. 이렇게 되자 교과부는 2차년도인 내년에는 3000억원으로 사업 예산을 확대할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당장 올해부터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 대학들 입장에서는 아쉬운 대목이다. 사업단장들은 예산 감축에 따라 지난달 말 수정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지만 당초 계획했던 성과지표 달성을 위해서는 예산 증액이 필요하다는 데 입을 모았다.

대학 입장에서는 예산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학민 순천향대 LINC사업단장은 “LINC사업은 기존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산중사업)·광역경제권선도산업인재양성사업(광역권사업)·지역거점연구단사업이 통합된 것이다. 선택과 집중은 확실하지만 3개 사업을 합쳐 LINC사업으로 추진해나가려면 현재 예산으로는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산중사업을 수행하다 LINC사업에 선정된 경운대는 예산 증액이 늘어난 사업 규모를 따라가지 못한 경우다. 이채수 경운대 LINC사업단장은 “산중사업 참여 학과는 7개였는데 LINC사업은 21개로 3배나 늘었고 충족해야 할 지표도 높아진 데 비해 사업비는 많이 늘지 않았다”며 “목표치를 달성하려면 예산이 많이 늘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왕보현 강릉원주대 LINC사업단장 역시 “사업을 정착시키고 제대로 성과를 내려면 2차년도 예산 확대가 필요하다”며 “특히 5년 후, 10년 후의 장기적 사업 성과를 고려하면 지금보다 예산이 더 투입돼야 한다. 예산 면에서 교과부의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현실적 문제점도 있다. 1차년도 사업 예산은 줄었지만 성과지표는 당초대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행남 조선대 산학협력단장은 “사업계획 공모시 제시한 예산 총액보다 줄었는데 사업 달성 지표는 그대로 지키라고 하면 대학은 힘들 수밖에 없다”며 “자칫 지표 달성에만 급급해 부실한 사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때문에 연차평가를 통해 우수한 실적을 거둔 대학에 대해서는 기존 예산에 육박하는 사업비를 확보해달라는 요구가 나왔다. 최병재 대구대 산학협력단장은 “성과지표 수정이 안 되는 것은 논외로 하더라도 평가 결과가 우수하면 지원금을 늘릴 수 있을 것”며 “사업 참여 규모 등을 감안해 초기 예산에서 제시한 최고 금액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우수 노하우 전파돼야 LINC 정착 = LINC사업의 취지가 산학협력 체계의 전파에 있는 만큼 노하우 공유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대학간 경쟁보다는 협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산학협력 사업들을 수행해온 대학들의 정보 제공을 비롯한 전체적 협력체계 구축이 우선이다. 여기에 기존 대학들이 산학협력 사업과 차별화된 신규 대학들의 사업 내용을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서로 도움을 주는 선순환구조가 정립될 것이라는 얘기다.

박준훈 한국교통대 LINC사업단장은 “51개 사업 선정 대학 상당수가 산중사업이나 광역권사업을 했던 곳”이라며 “기존 사업을 수행한 대학들이 신규 대학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해 전체 LINC사업 선정 대학의 분위기를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 교과부가 이를 잘 유도해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양승학 호남대 LINC사업단장도 대학간 협력을 강조했다. 그는 “교과부의 LINC사업 컨설팅 등이 대학간 경쟁으로 변질되면 곤란하다”며 “컨설팅을 통해 하위 대학들을 떨어뜨리면 대학간 경쟁 체제가 생겨 대학들이 우수 사례를 감춘다. 이렇게 되면 산학협력의 우수 사례가 타 대학으로 확산이 안 된다”고 꼬집었다.

기존 사업과의 차별화가 강조되는 지점도 있다. 이신호 대구가톨릭대 특임부총장은 “산학협력의 교육적 면이 부족한 감이 있다. 기업과의 연계도 중요하지만 대학의 산학협력은 궁극적으로 학생 취업이 목표”라며 “기존 사업과의 차별화에 포커스를 맞춰 인성교육에 기술교육을 접목시키는 ‘토탈 솔루션’ 개념으로 가는 것도 고려해봐야 한다”고 역설했다.

■ LINC사업 다음 정부서도 계속돼야 = 대학들은 또 사업의 연속성 보장과 함께 학교의 유연한 예산 활용이 LINC사업이 뿌리내리는 데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정부가 바뀌고 사업이 끝난 후에도 일관성·연속성 있는 추가대책이 이어져야 한다는 말이다.

김희중 연세대 원주캠퍼스 LINC사업단장은 “사업은 일관성 있는 정책과 지원이 가장 중요하다. 정권이 바뀐다고 영향을 받으면 안 된다”고 말했고, 이정규 경상대 산학협력단장도 “5년 뒤 LINC사업단의 독자생존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도 과거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NURI)사업처럼 연속성 없이 사업 자체가 사라지면 곤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각 대학의 여건과 목표에 따른 예산 활용도 강조했다. 조대수 동서대 LINC사업단장은 “사업비 일부를 대학이 자율로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업이 너무 정해진 대로 짜여져 있으면 각 사업단의 창의성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같은 산학협력이라도 수도권은 기술 개발에, 지방은 현장밀착교육에 초점이 맞춰진 만큼 예산 활용에 자율성이 확보돼야 한다는 의미다.

김우승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LINC사업단장은 “사업비 가운데 기술 개발에 배정된 비율이 10% 이내에 불과하다”며 “산학 공동 기술과제를 활발히 연구하려면 예산 확보가 더 돼야 한다.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기술 개발을 해야 기업이 산학협력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희영 영남대 LINC사업단장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사업 참여를 위해 우수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지급에 예산을 쓸 수 있게 해 달라”고 당부했다. 권순영 영산대 창업보육센터장도 “프로그램 자체를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춰 캡스톤 디자인, 현장실습 등의 비중을 좀 더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역 여건을 감안한 평가·선정을 바라는 목소리도 컸다. 허향진 제주대 총장은 “차기 사업에서는 지역산업과 경제 발전, 지역과 대학과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지역별 특성을 감안한 선정이 이뤄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LINC사업을 준비하는 강원권의 한 대학 관계자도 “대경·강원권이 묶여 있는데 산업체 기반이 열악한 강원지역의 특수성을 감안해 분리 선정했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LINC는 지역대 육성 핵심… 실무진-대학 소통 강화”
[인터뷰]신인섭 교과부 지역대학과장

“LINC사업은 교과부 의지가 확고한 브랜드 사업이다. LINC사업이 빠진 지역대학 육성은 의미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지역대학 발전방안의 핵심이기 때문에 사업 예산을 적극 확보할 계획이다. 대학들도 교과부 실무진과 소통하며 힘을 모아줄 것을 부탁한다.”

4월 1일자로 부임한 신인섭 지역대학과장은 LINC사업의 실질적 진행을 맡게 된 새 얼굴이다. 그는 각 대학 사업단장들과 직접 만나 업무를 처리하는 자리에 있는 만큼 원활한 소통을 강조했다.

- LINC사업 예산 증액에 대한 건의가 많다. 기획재정부 설득이 관건인데.
“내년 LINC사업 예산은 지역대학 발전방안 발표 때 밝힌 것처럼 4년제와 전문대학을 합쳐 3500억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장관님 의지도 강하고 교과부가 브랜드 사업으로 키울 요량이라 사업 예산 확보에도 우선순위를 뒀다. 5월 말 예산안을 제출하면 기재부와 적극 협의할 것이다. LINC사업 선정 51개 4년제 대학 가운데 44개가 지역대학일 만큼 지역대학 육성에는 LINC사업이 핵심이다. LINC사업 예산을 늘리지 않고서는 지역대학 육성의 의미 자체가 없어진다. 예산이 추가 확보되면 대학들이 건의하는 내용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항목별 필요에 따라 증액할 방침이다.”

- 사업단장협의회가 구성됐다.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가.
“협의회가 교과부와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중간다리 역할을 해줬으면 한다. 무엇보다 실무진과의 소통이 중요하다. 미처 정부가 생각 못했던 부분이 있다면 지역대학과 과장, 주무관에게 수시로 연락해 건의해 달라. 기존 사업들과 달리 포뮬러 지표로 선정하지 않기 때문에 대학 의견을 반영해 수정할 여지가 있다. 협의회를 창구로 활용해 계속 소통하며 사업을 진행해나갈 계획이다.”

- 기존 산학협력 사업과의 차별화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기존 사업과 LINC사업의 차별성은 아주 크다. 교과부가 학내 제도 개선을 사업 조건으로 내건 적은 없었다. 이번에는 교원업적평가에서 산학협력 실적 반영을 명시했다. 굉장한 차이점이고, 실제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대학들도 반응이 좋다. 사업이 대학보다 기업에 치중했다는 지적도 있는데 기본적으로 산학협력은 기업에 신경 쓰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인성교육이나 장학 예산 활용도 필요하지만 이는 대학의 기본적 교육이고 국가장학금 지원도 있다. LINC사업은 좀 더 기업과의 산학협력에 집중하는 방향이 맞다고 생각한다.”

- LINC사업을 어떻게 정착시킬 계획인가.
“앞서도 말했지만 LINC사업 정착과 예산 확보를 위해서는 교감과 협력이 우선이다. 대학들과 교과부 실무진과의 일상적 협의가 필요하다. 예산 협의 과정에서는 교과부도 노력하겠지만 지역대학 총장님들이 국회 청원 등 지원사격을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대학의 어려움을 이해 당사자가 설명하는 게 가장 와 닿지 않겠는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