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고위직 개방형 임용제에 따라 내년부터 국립대 사무국장은 민간에서 임용된다. 이를 두고 국립대 주변에서는 사무국장을 꼽은 정부의 의도에 대해 갖가지 추측이 무성하다.

국립대 사무국장은 대학 행정관료의 정점에 위치하고 있다. 사무국장이 해당 대학의 총무, 회계, 예산편성·운영 등 대학 살림살이를 총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막 강한 파워를 자랑하는 최고 실세인 셈이다.

보통 사무국장을 마치고 나면 교육부나 지역의 부교육감으로 영전하기도 한다. 일부 교수들은 연구비 책정과 관련 사무국장들에게 아쉬운 소리도 해야 된다고 털어 놓을정도다.

이같은 위상을 생각할 때 국립대 사무국장직에 대한 민간 개방은 향후 대학가에 의외 의 파문을 던질 전망이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립대 민영화나 특별회계 도입 등과 연계해 사무국장을 인선하게 되면 의외의 불똥이 튈 가능성도 적지 않다.

현재 사무국장을 민간에서 임용할 때 가장 적임이라고 꼽히는 직종은 공인회계사이다. 그러나 이를 두고 현직 국립대 사무국장들은 고개를 가로 젖고 있다.

지방의 한 사무국장은 "공인회계사가 거론되고 있는 것은 대체적으로 그 정도의 기본 소양은 갖춰야 되지 않겠느냐는 여론의 반영일 뿐"이라며 "사무국장직은 단순한 회계문제뿐만 아니라 조직을 운영하는 리더쉽과 경영 마인드까지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말했다.

또다른 대학의 사무국장은 "일단 대세로 받아들이면서도 우려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 라며 "사무국장에 대한 직무분석을 기초로 공개적인 인선 원칙을 지금부터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장 내년부터 직면하게 될 결원 대책에 대해 대학당국들은 '교육부나 중앙 인사위원 회가 일정한 기준을 내려보내지 않겠느냐'는 기대를 하며 일단 수수방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