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등은 고령화사회속 정년없는 평생직장으로 각광받는 직업으로 고졸이상 학력이라면 누구나 지원가능해 남녀노소 도전하고 있는 분야다.

특히 사회복지분야의 중요성이 대두돼 정부도 관심을 가지면서 인력충원 및 업무환경개선 등이 가시화되고 있는 점도 자격증 인기의 한 이유가 되고 있다.

자격증취득은 학점이수를 통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은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노인복지론 등 사회복지학관련 전공필수 10과목과 전공선택 4과목이상을 수강하면 된다.

평생교육사2급 자격증은 평생교육론,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경영론 등 전공필수 5과목, 전공선택 5과목 등 총 10과목 이상을 수강하면 되고, 보육교사2급 자격증 이수과목은 아동복지론, 아동발달론, 보육과정, 놀이지도, 보육실습 등 12과목이다.

수업은 대학 또는 학점은행제 기관을 통해 들을 수 있으며, 편의성과 효율성이 높은 온라인강의를 듣는 원격교육기관을 많이 찾는다. IT 환경이 발달된 대한민국에서 컴퓨터만 있으면 어디서든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편의성 때문이다.

한국평생교육캠퍼스(www.eduon.or.kr) 관계자는“국민의 삶의 질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면서 정부가 보육과 사회복지분야를 최우선 정책과제로 추진하고, 보육시설 및 복지시설 확충으로 전문자격증 소지자 수요가 한층 늘어나는 추세로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도 많아졌다”며“상반기때 미쳐 자격증과정 접수를 놓친 사람이 하반기 모집신청을 서두르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평생교육캠퍼스는 올해 하반기 신입생모집과 함께 교육과정 최대 50%~20% 할인, 1+1이벤트, 신용카드 무이자혜택 등 이벤트를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