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턱을 넘는 디딤대 역할을 하고 있는 다양한 자격증 중에서 유망직종으로 꼽히는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이 주목받고 있다. 학점은행제를 통한 시간제수업으로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면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는데 메리트를 느껴 남녀노소 불문하고 다양한 연령이 자격증취득에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오프라인수업이 아닌 온라인수업으로도 진행돼 시간제수업의 높은 효율성과 편의성도 자격증의 인기비결이다. 원하는 시간대에 인터넷으로 온라인원격강의를 들을 수 있어 학점은행기관 홈페이지는 늘 수강생의 문의가 많다.

자격증 취득방법인 학점은행제란 평생학습체제 실현을 위한 제도적기반으로서 학교교육은 물론 각종 사회교육의 학습결과를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평가인정하고 교육결과를 학교교육과 사회교육간에 상호인정하며, 연계를 맺도록 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습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자는 제도이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보육교사2급자격증 취득은 학점은행제도의 온라인수업을 이용해 인터넷을 통해 수강하는 것이다. 시험장에서 별다른 시험절차없이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이 수강생에게 큰 메리트로 작용한다. 또한 사회복지사1급자격증, 보육교사1급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에게 2급자격증은 필수적으로 취득해야 한다.

특히 주의할 점은 보육교사의 경우 자격증취득을 위한 교육법 변경이 최대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보육교사는 현행법 기준12과목에서 17과목으로 이수과목수가 늘어남에 따라 자격증 취득기준이 어려워질수 있다는 예상에 많은 구직자가 서두르고 있다.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자격증을 동시 취득하려던 학생 또한 보육교사 2급자격증을 먼저 준비하는 실정이다.

사회복지사2급 및 보육교사2급 자격증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12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평생교육사2급 자격증은 전공필수 5과목, 전공선택5과목 총10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 된다.

자세한 정보는 아인스터디원격평생교육원(www.ainstudy.com)에서 확인 및 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