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명 ‘명지대’…명지의대 탄생에 관심

학생정원 조정·교수 의견 조율 등 관건

[한국대학신문 홍여진·전은선 기자] 명지대와 관동대가 통합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어 의대를 보유한 수도권대학이 탄생할 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두 대학 간의 통합 얘기는 무성했으나 구체적인 안이 제시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30일 명지학원에 따르면, 동일 재단의 명지대와 관동대의 통합을 놓고 법인차원에서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관동대는 통합을 두고 자체 컨설팅을 벌인 건의서를 법인에 제출했으며, 명지대는 법인의 의사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그간 법인차원에서 통합논의는 계속돼 왔으나 학령인구 감소 등의 위기상황에 직면하면서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통합 추진이 공식화되고 있는 것이다.  

두 대학이 통합하면, 의과대학이 없던 명지대는 의대를 보유하게 되고, 관동대는 지방사립대라는 한계를 넘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의대’ 보유 여부에 따라 대학 위상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명지의대가 탄생하면, 신입생 성적 향상 등 대학 위상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통합’이라는 카드는 관동대가 먼저 꺼냈다. 관동대는 지난해 재정지원제한대학에 포함된 데다 관동의대 부속병원이 정원감축 패널티를 받으면서 새로운 활로 모색이 불가피 한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외부기관으로부터 올 3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같은 명지대와의 통합에 대한 자체 컨설팅을 받았고, 이에 대한 건의서를 법인에 제출했다.

최용훈 관동대 기획조정실장은 “우리 대학이 살아남기 위한 생존 방식으로 통합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관동대는 13일 학교법인 명지학원에 건의서를 제출했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관동대가 법인에 제출한 건의서에 따르면 관동대가 명지대와 통합을 하게 될 경우 교명은 명지대로 변경된다. 명지대 서울캠퍼스, 용인캠퍼스, 강릉캠퍼스(현 관동대)가 되는 것이다. 이 건의서에는 또 통합을 추진하게 된 배경과 통합에 따른 학사구조개편, 앞으로 주력해 나갈 특성화 분야 등이 담겨져 있다고 대학 측은 전했다. 

명지대는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김성철 명지대 기획조정실장은 “통합에 대해 듣기는 했으나 학내에서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은 없다”며 “법인차원에서 의사결정이 난 뒤에 학내 의견수렴, 통합위원회 구성 등 공식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 같다. 가을학기 쯤에는 법인에서 의견수렴을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통합의 열쇠를 쥔 명지학원은 긍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명지학원 관계자는 “통합에 대한 시도는 계속 있었지만, 이번처럼 구체적으로 논의된 적은 없었다”며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대학이 살아남으려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위기의식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법인에서는 양 대학 의견이 잘 조율된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통합까지는 적지 않은 난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 정원과 학과 통폐합, 대학 특성화라는 큰 산을 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내부 교수들의 의견도 분분하다. 양 대학 교수들은 ‘의대’와 ‘수도권대학’이라는 각각의 이점을 얻는 동시에 학내 구조조정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의견 조율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법인 관계자는 “양 대학이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통합해야 한다는 데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실제 통합까지는 난관이 많다. 양 대학 학생정원과 교직원 수를 20%씩 줄여야하고, 교육용·수익용재산 등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통합이 더 경쟁력을 높이는 방법일지는 계속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