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희 강원도 교육감은 학교폭력을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에 기재하는 것을 보류한 공문을 교육과학기술부가 직권 취소시킨 것과 관련, 법적 대응하기로 했다.

도 교육청은 9일 학교폭력을 학생부에 기재하도록 한 교과부의 훈령은 상위법인 초중등교육법(제25조)과 교육과학기술부령(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의 위임 범위에서 벗어난 만큼 오는 11일까지 대법원에 취소청구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강삼영 부대변인은 "교과부의 시정명령이나 직권취소 등은 지방자치법을 위반한 경우에만 가능하며 훈령 위반을 이유로 직권취소할 수 없다"면서 "학교폭력 기재 방침의 근거가 되는 교과부 훈령은 법령이 아니기 때문에 교육감이 이를 참조, 교육적·인권적 견지에서 다른 방식으로 지도·감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교육감은 공·사립학교의 학사 등을 지도·감독할 권한이 있고 학생부는 학사에 관한 것이므로, 교육감의 자치사무에 해당한다"며 "강원도교육청은 자치사무를 수행하면서 법령을 위반한 사실이 없으니 교과부가 시정명령이나 직권취소를 할 근거가 없다"고 덧붙였다.

도 교육청은 최근 인권위가 학교폭력 가해 사실을 학생부에 기재하도록 한 교과부의 방침이 인권침해 소지가 있다고 시정을 권고하자 학생부 기재를 올 연말까지 보류하기로 일선 학교에 공문을 내려보냈다.

이와 관련, 교과부는 지난달 28일 특별감사에 들어가 도 교육청의 공문을 직권취소한 데 이어 최근 기재를 거부한 교장·교감·해당 교사를 징계하겠다고 직접 통보했다.

교과부 감사반은 학생부 기재 유보방침을 따르던 도내 24개 학교의 교장 등이 모두 학교폭력 관련 학생 58명의 징계결과를 기재하겠다고 확인서를 쓰자 지난 5일 철수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