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제3자의 대출 요구에 주의” 경고

[한국대학신문 민현희 기자] 금융감독원은 최근 장학금이나 취업을 미끼로 대학생들의 돈을 가로채는 금융대출 사기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29일 금감원에 따르면 사기범들은 대학생들이 금융관련 지식, 사회경험이 부족하다는 점과 대학생의 경우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서 대출이 용이하다는 점을 악용해 돈을 가로채고 있다.

피해 사례를 살펴보면, 대학생 A씨는 지난해 5~7월 중 같은 학교 학생 40여명에게 “금융기관에서 학자금 대출을 받아 학교 측에 맡기면 대출금액의 20%를 장학금으로 받을 수 있다”고 속여 총 6억원을 가로챘다.

A씨는 피해 학생들에게 주민등록등본,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신분증, 예금통장 사본 등을 넘겨받아 모 저축은행에서 인터넷 대출을 받고 돈을 챙겨 달아나는 수법을 썼다.

정부지원금을 미끼로 한 사기도 있다. 지난해 7~9월 중 정부 투자 사회봉사기업을 사칭한 유령회사를 운영한 사기범들은 이 회사에 취직하면 매달 100만원씩 정부가 지원하는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며 대학생들을 모집했다.

이후 “장학금 지원 대상은 학자금 대출이 있는 학생들에게 제한되기 때문에 이를 증명하기 위해 대출금을 회사에 입금하면 빚이 있다는 것을 증명한 후 바로 돌려주겠다”고 학생들을 안심시켜 입금된 돈을 빼내 달아났다. 피해학생은 20여명, 피해금액은 4억원에 달한다.

금감원은 “어떤 경우에라도 제3자가 장학금 지급, 취업, 투자 등을 미끼로 대출받을 것을 요구하는 행위에 넘어가서는 안 된다”며 “특히 공인인증서·보안카드 등을 제3자에게 제공하면 본인 몰래 인터넷으로 대출을 받아 가로채는 금융대출 사기를 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의를 요했다.

이어 “사기범에게 속아 직접 대출을 신청하거나 대출금을 받는 데 동의했을 경우 구제가 어려우므로 대출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며 “대출사기가 의심스러우면 경찰에 신고하거나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에 문의하라”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지난 21일 전국 대학에 대학생 대상 대출 사기 유형, 예방방법 등을 담은 ‘대학생 사기대출 피해 관련 유의사항’을 발송해 소속 대학생들에게 지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