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효일 강사 “신규채용 70% 비정규직”

대학 측 “하위 15% 탈출이 급선무 … 차차 개선할 것”

▲ 황효일 전국대학강사노조 국민대분회장이 학내 콘서트홀 앞에서 국민대의 대학·학사 운영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민현희·이현진 기자] 올해 정부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된 국민대가 교원확보율 부풀리기를 하고 있으며 KIS학부 강제 학적 변경, 시간강사에 대한 열악한 처우 등으로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황효일 전국대학강사노조 국민대분회장은 2년째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 등을 요구하며 학내 콘서트홀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현재 황 분회장은 국민대 측에 △과도한 비정규 교원 임용 비율 △KIS(KMU International School)학부 강제 학적 변경 △시간강사 2년 뒤 강제 해고 △박사학위 남발 등을 즉각 시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8일 황 분회장은 “국민대는 지난해 8월 말 정부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된 후 교원확보율을 높이고자 132명의 교수를 대거 채용했지만 이 가운데 무려 96명이 비정규직이고 65명이 강의전담교수”라며 “이들은 이름만 교수지 월급도 적고 계약 기간도 1년에 불과하다. 신분이 불안정한데 학생들을 위해서 교육과 연구에 매진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국민대가 진정한 교육 여건 개선이 아닌 ‘평가지표 부풀리기’를 하고 있다. 이는 공동체 화합과 발전을 위해 정규직 확대를 추진하는 사회의 흐름에도 반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KIS학부 학적 변경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황 분회장은 “국민대가 2011년 신설한 KIS학부를 학과 학생들과 사전에 협의도 하지 않고 올해 IT전공은 폐쇄하고 IB(International Business)전공은 경영대학에 강제 편입시켰다”며 “이는 대학을 믿고 입학한 학생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와 약속을 저버린 몰염치한 학사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대학 측은 KIS학부 개설 당시 정식 전임교수를 한 명도 두지 않고 경영대학 교수가 강사 신분으로 수업을 맡도록 했다. 또 지난해에야 한 명의 전임교수를 배정했다”며 “KIS학부는 당초 100%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기로 했으나 이 역시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KIS학부 학생들은 학적 변경, 부족한 전임교원 등으로 학습권을 침해당했다”며 “대학 측에 ‘당신의 자녀가 대학에 가서 이런 대우를 받으면 괜찮으냐’고 묻고 싶다. 국민대는 학생들의 장래를 열어주겠다고 학부를 개설해놓고 오히려 학생들을 어렵게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간강사 처우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민대는 시간 강사에게 4개월짜리 계약서를 강요하고 2년마다 강제해고를 일삼는 데다 시도 때도 없는 기습 불법해고도 주저하지 않는다”며 “강사료도 20년 동안 3만5000~4만원을 고수하며 시간 강사에 대한 처우 개선을 등한시했다”고 지적했다.

문대성·염동열 의원의 논문표절 논란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다. 황 분회장은 “대학이 기본 소양은 물론 도덕성이 심각하게 결여된 정치인들에게 엉터리 박사학위 논문을 남발했다”며 “국민대는 학문이 아니라 타협과 거래로써 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표절 논문에 대한 학위를 즉각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벌써 2년째 국민대의 악행을 지적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지만 시정된 게 아무 것도 없다”며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학생, 교수, 직원, 시간강사 등이 모두 함께 고민해야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 같은 황 분회장의 주장과 관련, 대학 관계자는 “신규 채용 교원 중 비정규직 비율이 높다는 것은 인정한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재정지원제한대학에서 벗어나는 게 급선무고 대학의 재정상황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며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KIS학부 학적 변경은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이뤄졌다. 대학이 일방적·강제적으로 진행한 일이 아니다”며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그는 “IT 전공은 폐쇄됐지만 해당 학생들이 졸업할 때까지 계획대로 학사운영이 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항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