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특집/경기대] ‘참되게, 바르게, 따뜻하게’ 세계로 뛴다
[수시특집/경기대] ‘참되게, 바르게, 따뜻하게’ 세계로 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시1․2차 분할 모집 총 입학정원의 56% 1853명 선발

편리한 교통 · 최첨단 기숙사에 아낌없는 취업지원까지

[한국대학신문 송아영 기자] 경기대는 ‘진․성․애’의 건학이념으로 1947년 설립돼 올해로 개교 66주년을 맞았다. 현재 서울, 수원에 두 개의 캠퍼스가 있으며 수원캠퍼스에는 9개 단과대학(61개의 학과)이, 서울캠퍼스에는 5개의 단과대학(15개의 학과)이 운영된다. 학부에 1만 5000여 명이 재학하고 있으며 그 동안 배출한 졸업생은 약 13만여 명에 이른다.
  
경기대는 국내 최초로 관광대학을 설립해 외식조리학과, 관광경영, 관광개발학과 등에서 관광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 외에도 △디자인비즈니스 특성화 사업 및 공학교육 인증 획득(2012년, 2013년) △교육중심대학 수도권 1위(2010년, 중앙일보) △환경에너지시스템공학과 최우수학과 선정(2011년, 중앙일보)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우수대학 3년 연속 선정(2011년, 2012년, 2013년) △교육역량강화사업 선정(2012년) △전국 최우수 학군단(ROTC) 선정(2009년, 2011년, 2012년) 등 대외적으로 많은 실적을 나타내고 있으며 산학연계를 통한 전문가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교통이 편리한 감성캠퍼스 = 경기대의 자랑거리는 무엇보다 아름다운 캠퍼스와 지리적 위치이다. 서울캠퍼스는 서대문역, 충정로역에서 약 5분 거리에 있으며, 수원 캠퍼스는 광교산 자락에 위치해 광교신도시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또 2014년 경기대역이 개통되면 수원캠퍼스도 지하철 통학이 가능하게 된다. 스쿨버스는 현재 사당역, 화서역, 인천, 송내, 신도림, 일산, 강서, 안산(중앙역) 방면의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경기대는 지리적 이점과 함께 아름다운 캠퍼스를 자랑한다. 감성캠퍼스 조성사업으로 감성코어 및 E-스퀘어 등 아름다운 건물들을 개관한 데 이어 해담솔터, 항아리 분수 등 자연 속에서 캠퍼스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공간들이 곳곳에 숨어있어 학생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 최첨단 호텔식 기숙사…2000여 명 수용 = 경기대는 2011년 총 2016명 수용 가능한 최첨단 기숙사 ‘경기드림타워’를 개관했다. 경기드림타워는 거북이동(남자)과 백목련동(여자) 두 개의 건물이 1층 로비에서 이어지도록 설계됐다. 1인실(100실)과 2인실(958실)이 있으며 600명 동시수용 가능한 식당을 비롯한 카페, 편의점, 세미나실, 휘트니스 센터, 셀프 세탁실, 무인택배 시스템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춰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업에 충실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특히 방학에는 국제교육원이 주관하는 글로벌 리더스 빌리지(Global Leaders Village) 영어캠프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4주간 기숙사에서 생활하며 원어민 강사와 영어만 사용하는 환경을 조성해 재학생과 신입생들의 영어 능력 향상을 꾀한다. 또 출석률이 90% 이상이고, 모의토익과 정규토익시험에 응시한 학생들의 경우 모든 비용이 미래잡끼 장학금으로 환급된다.

■ 취업을 위한 아낌없는 지원 ‘미래잡끼 JOB카페’ = 경기대는 학생들의 취업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총장직속 기구인 ‘인재개발원’을 확대하고 취업을 위한 열린 공간인 ‘미래잡끼 JOB카페’를 오픈했다. 미래잡끼 JOB카페에는 탐색을 통한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는 잡 매니저가 상주하며 △상담 △우수 인재 양성 프로젝트 KCCP(Kyonggi Career Catch Program) △저학년 고학년을 구분해 강좌를 운영하는 취업 학점 강좌 △노동부 인증 청년층 직업지도 프로그램 CDP/CAP △멀티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 △진로 개발 및 취업 역량 강화 캠프 △취업영어 인터뷰 및 영어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글로벌 리더 양성 ‘31개국 162개大’ 자매결연= 경기대는 31개 국가 162개의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학생들의 국제화 경쟁력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경기대로 유학을 오는 외국인 학생들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경기대 학생이라면 누구나 재학 기간에 최소 1회 이상 외국 자매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국외파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유럽 등 명문대학에서 최소 6개월 이상 수학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수학능력이나 학업목표 등에 따라 교환학생, 해외 인턴십, 단기어학연수, 해외연수, 복수학위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적성고사전형·논술고사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경기대 2014학년도 수시전형은 수시1․2차로 나누어 전체 정원의 56%인 1853명을 선발한다.
 
수시1차 일반학생전형에서는 △적성고사전형(446명) △논술고사전형(294명) △실기고사전형(34명)을 실시한다. 특별전형은 영어・중국어・일본어・프랑스어・독일어・러시아어 등 6개 외국어 분야의 우수자를 선발하는 △경기글로벌리더전형(100명) △체육특기자전형(36명) △사회경력자전형(18명) 등 3가지 전형이 있다.

수시1차 입학사정관전형은 경기대의 핵심 입학사정관전형인 전 학과를 모집대상으로 하는  ‘KGU감성인재전형(162명)’이 있다. 또 특성화 입학사정관전형으로는 예술대학의 시각정보디자인, 산업디자인, 장신구금속디자인학과 등 3개 학과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디자인비즈전형(36명)’, 다문화가정 자녀 및 국가 유공자・군인・경찰・소방공무원의 자녀 등을 대상으로 ‘사회배려대상자전형(32명)’, 저소득가정 자녀를 위한 ‘기회균형선발전형(14명)’, ‘농어촌학생전형(125명) 등을 실시한다. 수시1차 원서접수는 9월 4일(수)부터 9월 9일(월)까지다.

수시2차는  ‘적성고사전형(446명)’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 비교과만으로 선발하는 입학사정관전형  ‘자기추천자전형(110명)’이 있다. 수시2차 원서접수는 11월 11일(월)부터 11월 13일(수)까지 진행한다.

특히 수시1차 적성고사전형과 논술고사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만, 수시2차 적성고사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때문에 수시1차 적성고사전형이나 논술고사전형을 지원하는 학생들은 수능최저학력기준에 대비해 수능 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

기타 입학전형 상세 사항은 경기대 입학처 홈페이지(http://enter.kyonggi.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스]2014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 ‘주목’
자기추천자전형 모집인원 65명→11명 확대
디자인비즈전형, 무실기전형으로 진행

경기대 입학사정관 전형은 수시1차에서는 △KGU 감성인재전형 △디자인비즈 전형 △사회배려대상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으로 369명, 수시 2차에서는 자기추천자전형으로 110명을 선발한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수시2차 자기추천자전형의 모집인원을 65명에서 110명으로 확대해 선발한다는 것이다. 또 일반전형에서 선발하던 농어촌학생전형 125명을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선발한다. 모든 입학사정관전형은 다수다단계의 평가로 진행된다. 1단계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 면접평가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KGU감성인재전형은 충실한 학교생활을 바탕으로 경기대의 인재상인 이성과 감성을 겸비한 글로컬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전형이다. 1단계에서 학생부 30%+서류평가 70%,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면접평가 50%로 162명을 최종 선발한다. 사회배려대상자전형과 농어촌학생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의 반영비율은 KGU감성인재전형과 동일하다.

디자인비즈전형은 예술대학인 시각정보디자인, 산업디자인, 장신구·금속디자인 학과에서 실기고사를 치르지 않고 학생을 선발하는 무실기 전형이다. 1단계에서 학생부 30%+서류평가 70%, 2단계에서 면접평가100%로 36명을 최종 선발한다. 또 수시 2차에서 진행되는 자기추천자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면접평가 50%로 최종 합격자를 가린다.

입학사정관전형의 제출서류로는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가 필요하다.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는 올해부터 대교협 공통양식을 사용하며, 학교생활기록부와 함께 학교생활에 대한 정성적 평가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입학사정관전형의 서류평가 및 면접평가에서 공인어학성적 및 교과 관련 교외수상실적은 제출을 금지하고 있다. 학생들이 스펙으로 인식하고 있는 화려한 외부활동보다는 학교생활의 충실도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평가대상이 되는 모든 활동은 교내활동으로 제한하고 있는 것이다. 단, 학교장이 승인해 참여한 시도교육청 등 공공기관의 주관으로 참여한 교외활동에 한해 교내활동과 같게 인정한다.

입학사정관전형의 면접평가는 모든 전형의 공통인 심층면접Ⅰ과 전형에 따른 특성화된 면접인 심층면접Ⅱ가 단계적 평가로 이뤄진다. 수시1차의 KGU감성인재전형, 디자인비즈전형, 수시2차의 자기추천자전형은 심층면접Ⅰ과 심층면접Ⅱ를 모두 치르게 된다. 그 외의 전형은 심층면접Ⅰ만으로만 평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