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하씨 설립 서남·신경·한려대 등 ‘경영부실’ 포함

경영부실大, 국가장학금까지 제한 사실상 ‘퇴출 후보’
재정지원제한 대학 신입생도 국가장학금 2유형 제한

▲ 정부 재정지원제한 대학 35개교.
[한국대학신문 신하영 기자] 교육부가 전국 337개 대학·전문대학을 평가해 35개 대학을 정부 재정지원제한 대학으로 선정했다. 구조개혁이 필요한 대학으로 지정,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참여하지 못하게 제한한 것이다.

교육부는 29일 오후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정부재정지원·학자금대출 제한 대학과 경영부실대학을 확정했다.

재정지원제한대학은 성공회대·성결대·신경대·경주대·극동대·대구외국어대·대구한의대·동양대·백석대·상지대·서남대·신라대·우석대·제주국제대·한려대·한서대·한중대·호남대·숭의여자대학·웅지세무대학·경북과학대학·고구려대학·광양보건대학·군장대학·대구공업대학·대구미래대학·동강대학·벽성대학·부산예술대학·서해대학·송호대학·영남외국어대학·전북과학대학·포항대학·한영대학이 지정됐다.

이들 대학은 내년 국가·지자체의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 보건의료·사범계열 정원 증원 자격도 박탈된다. 다만 대학 구성원(학생·교수) 개인 단위로 지원받는 장학금·연구비 등은 계속 지원받을 수 있다. 대학 자체노력(등록금 인하, 장학금 확충)과 연계되는 국가장학금 2유형도 재정지원제한 대학 신입생의 경우 지원받을 수 없다.

교육부는 지난 2011년부터 대학 부실이 심한 정도에 따라 재정지원제한→학자금대출제한→경영부실대학 등을 지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학자금대출제한 대학으로 지정된 경주대·서남대·신경대·제주국제대·한려대·한중대·고구려대학·대구미래대학·영남외국어대학·광양보건대학·대구공업대학·벽성대학·부산예술대학·송호대학 등 14개교의 신입생들은 학자금 대출이 제한된다.

▲ 학자금 대출제한 대학 14개교.
등록금의 70%까지만 대출이 가능한 대학(제한대출대학)은 고구려대학·대구미래대학·영남외국어대학 등 전문대학 3곳이다. 나머지 11개 대학(대학 6개교, 전문대학 5개교)은 30%까지만 대출이 가능한 ‘최소대출’ 대학이다.

교육부는 “가구소득 7분위 이하인 학생의 경우 대출제한 대학으로 지정됐어도 제한 없이 대출이 가능토록 했다”며 “대출제한은 가구소득 8~10분위의 일반학자금 대출 이용자에게만 적용 된다”고 밝혔다. 반면 취업후 상환 학자금(든든학자금) 대출은 소속 대학과 관계없이 100% 대출이 가능하다.

▲ 경영부실대학 9개교.
이 가운데 신입생 국가장학금 1·2유형까지 제한받는 경영부실대학은 서남대·신경대·제주국제대·한려대·한중대·광양보건대학·벽성대학·부산예술대학·영남외국어대학 등 9개교다. 특히 1000억 원 대 사학비리를 저지른 이홍하씨 설립대학인 서남대·신경대·한려대·광양보건대학 4곳이 모두 포함돼 주목된다.

경영부실대학은 지난해까지 총 21개교가 지정됐다. 이 가운데 5개 대학이 폐교되고, 2개교는 지표 개선으로 지정이 해제됐다. 3개 대학은 통폐합돼 11개 대학이 남았다. 교육부는 이들 대학의 구조조정 이행과제를 평가한 뒤 최근 4개교를 지정 해제했다. 남은 7개교는 경영부실대학으로 계속 지정한 것이다.

여기에 학자금대출제한 대학 14개교를 대상으로 교육·재무·법인지표 등을 평가한 뒤 이홍하씨 설립 대학인 4개교를 추가했다. 교육부는 “경영부실대학은 경영컨설팅을 받아 그 결과에 따라 입학정원 감축, 학과 통폐합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 과제를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가뜩이나 학생 충원이 어려운 지방대의 경우 국가장학금 지급이 제한되는 ‘경영부실대학’ 지정은 사망 선고와 다름없다. 교육부는 “경영부실대학은 경영컨설팅 결과에 따라 입학정원 감축, 학과 통폐합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이행해야 할 것”이라며 “이들 대학에는 신입생에 대한 국가장학금 1유형 지원을 제한함으로써 강력한 구조개혁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는 다음달 4일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본격화하는 대학선택 때 지원하려는 대학이 학자금대출제한 또는 국가장학금을 지급하지 않는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