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6인과 외부인사 4인으로 구성…윤리경영 클린지원센터 운영

▲ 28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제3기 전문대학윤리위원회 위촉 및 위원회’를 개최했다. 이기우 전문대교협 회장(아랫줄 왼쪽에서 세 번째), 정성진 위원장(아랫줄 왼쪽에서 네 번째)을 비롯한 전문대학 윤리위원회 위원들과 전문대교협 관계자들의 모습.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우‧인천재능대학 총장)가 28일 ‘제3기 전문대학윤리위원회 위촉 및 위원회’를 개최했다.

28일 전문대교협에 따르면, 이날 행사는 서울가든호텔 2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전문대학윤리위원회는 전문대학의 사회적 책무성과 윤리경영 확보를 위한 목적으로 구성됐다.

제3기 위원은 외부인사 4명과 전문대학 총장 6명 등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전문대학 총장 15인으로 구성됐던 이전과는 달리 감사관, 법조인, 학계 등 외부인사를 위촉해 전문성과 객관성을 높였다.

위원장은 정성진 전 법무부장관이 맡았고, 이 밖의 외부인사로는 김종신 서울의대 산학정 정책과정 원장,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이성욱 법무법인 더원 구성원 변호사이다. 총장은 남일호 김포대학 총장(부위원장), 유선규 충청대학 총장, 이남식 계원예술대학 총장, 정일 가톨릭상지대학 총장, 정종권 진주보건대학 총장, 홍순직 전주비전대학 총장이 임명됐다.

이 자리에서는 윤리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하고 윤리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부정비리 사례별 제재 가이드라인 구체화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이에 따라 주의, 경고 또는 3년 이하의 회원의 자격 정지 등 징계 기준과 양형을 사안에 따라 구체화하기로 했다.

또한 위원회는 사전예방 차원에서 전문대학 윤리위원회 내 ‘윤리경영 클린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를 설치해 접수된 민원을 토대로 윤리위원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또 전문대학 총장, 교직원에 대한 정례적 직무 윤리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기우 회장은 “전문대학이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중심적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윤리경영을 통해 사회적 책무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위원회는 전문성을 갖춘 덕망 있는 분들로 구성돼져 예방적 컨설팅 및 자문 기능이 한층 높아진 등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위원회가 될 것이다” 고 밝혔다.

위원장으로 선출된 정성진 전 법무부 장관은 “전문대학 교육 운영의 투명성을 살리고 대학 구성원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 되도록 윤리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성명

(출생년도)

소속 및 직위

주 요 경 력

정성진

 

전 법무부장관(59)

3대 국가청렴위원회 위원장

3대 부패방지위원회 위원장

국민대 총장

김종신

 

서울의대 산학정 정책과정 원장

행정고시 18

감사원 사무총장

감사원 감사위원

박종구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

아주대 교수

교육과학기술부 제2차관

아주대 총장직무대행

이성욱

 

법무법인 더원

구성원 변호사

사법고시 30

고등검찰청 검사

인천지방검찰청 형사제4부 부장검사

▲ 전문대학 윤리위원회 외부 전문인사 명단(출생년도 순, 배우창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은 당연직 위원)

 

▲ 전문대학 윤리위원회 전문대학 총장 명단

성 명

소속 및 직위

주 요 경 력

지역

(비고)

남일호

김포대학 총장

감사원 사무총장, 감사위원

경기

윤리위원회

부위원장

유선규

충청대학 총장

교원소청심사위원회 위원장

부산외국어대 총장

충북

(부회장)

이남식

계원예술대학 총장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

경기

정 일

가톨릭상지대학 총장

대구가톨릭대 교수

점촌동성당 주임신부

경북

정종권

진주보건대학 총장

학교법인 삼현학원 감사

경남

(부회장)

홍순직

전주비전대학 총장

삼성SDI삼성미래전략위원회 부사장

무역위원회 위원장

전북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