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사업’ 반영 … 미설치 4개大 움직임 주목

목원대·고려대 “내달까지 설치한다” 팔 걷고 나서

[한국대학신문 민현희·이연희 기자] 교육부가 특성화사업 선정 평가와 재정 지원에서 사립대의 평의원회 구성 여부를 반영하기로 한 가운데 이를 계기로 모든 사립대의 평의원회 구성이 완료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일부 대학은 사업 선정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며 평의원회 구성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모습이다.

14일 교육부와 대학가에 따르면 현재 전국 대학 중 평의원회가 미설치된 곳은 고려대·목원대·성균관대·연세대 등 4곳뿐이다. 특성화사업은 올해만 2031억원이 투입되는 ‘지방대학 특성화사업’과 546억원이 투입되는 ‘수도권 대학 특성화사업’으로 나눠 진행되며 사업 선정 평가에서 사립대는 평의원회 구성 여부가 2.5점 반영된다.

특성화사업에서 2.5점은 당락을 뒤바꾸고도 남을 큰 점수로 사립대는 오는 4월 사업 신청서 접수 마감 전까지 평의원회 구성을 완료해야 이 점수를 확보할 수 있다. 또 이후로 주어지는 최종 유예기간까지 평의원회 구성을 마치지 못했음에도 사업에 선정될 경우 대학 본부에 배정되는 사업비 중 50%를 삭감당한다.

이처럼 평의원회가 특성화사업의 당락과 사업비 규모까지 좌우할 수 있게 되자 평의원회가 미설치된 4개 대학에서는 하나둘씩 가시적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목원대는 이미 지난해 하반기부터 정관 개정 등 실질적인 작업을 진행해온 터라 다음달 안으로 평의원회 설치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목원대 관계자는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임시이사 체제였기 때문에 평의원회 설치가 여의치 않았다. 정상화 이후 평의원회 설치에 관한 논의가 계속해서 진행됐고 지난해 12월 20일 학교법인에서 정관 개정을 마치고 대학본부에 11인의 평의원회 구성을 주문했다”며 “현재 대학 측이 교수협의회, 직원노조, 총학생회 등에 평의원 추천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혁대 목원대 교학부총장은 “이르면 이달 중, 늦어도 다음달 안으로 평의원회 구성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때문에 특성화사업에서 평의원회 미설치로 인해 점수를 못 받는 일은 없을 것이다. 또 지난달 중순 특성화사업 관련 TF팀을 구성해 최대한 많은 사업단이 선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고려대 역시 다음달 안에 평의원회 구성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 대학 한 보직교수는 “특성화사업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 다음달 내로 어떻게든 평의원회 구성을 완료하고자 한다”며 “아직 평의원 선발절차에 착수하지는 않았지만 각 구성원을 대표할 평의원 선발 방식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김재호 고려중앙학원 이사장은 지난달 2일 새해 시무식에서 대학 측에 “평의원회를 최대한 빨리 구성하라”고 주문했고 김병철 총장 역시 “올해 초 평의원회를 구성하겠다”는 뜻을 전한 바 있다. 고려중앙학원 정관에 따르면 평의원회는 교원 5명, 직원 2명, 학생 2명, 동문 2명, 발전에 도움이 될 만한 인사 2명으로 구성된다.

성균관대와 연세대에서는 아직 평의원회 구성에 관한 눈에 띄는 움직임은 없지만 관련 논의는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특히 특성화사업을 차치하고서라도 평의원회가 대학 운영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만큼 이들 대학도 평의원회 구성을 더 이상은 미루기 어려울 것이라는 게 교육부와 타 대학들의 관측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재판관 전원 일치로 평의원회 설치가 합헌이라는 판결이 나왔고 평의원회에 개방이사추천위원회를 두게 돼 있는 등 평의원회 구성을 하지 않으면 대학 운영에 어려움이 생기기 때문에 대학들이 평의원회 설치를 안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