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 기관 한국연구재단 전담팀 6명에 불과

대학 “공정하고 세밀한 평가·관리 위해 인력 보강 필요”
교육부 “선정평가위원회 등 운영하고 필요시 인력 보충”

[한국대학신문 민현희 기자] 올해에만 모두 2500억원 이상의 국고가 투입되는 특성화사업 전담팀의 인력 규모를 놓고 대학들이 “인력이 부족해 사업 평가와 관리가 제대로 이뤄질지 의문스럽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대학들에게 특성화사업이 가지는 중요성, 사업 유형과 평가지표의 다양성에 비해 전담팀의 규모가 작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전담팀 외에도 사업관리위원회, 선정평가위원회, 컨설팅단 등을 운영할 방침으로 현재로서는 인력이 지나치게 부족하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만약 추가적인 인력이 필요하다면 계속해서 보충해 사업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28일 교육부와 대학들에 따르면 올해부터 5년간 진행되는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수도권 대학 특성화사업’은 한국연구재단이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추진한다. 위탁 기관 지정으로 한국연구재단 교육기반지원팀이 특성화사업 전담팀으로서 연차별 세부 시행계획 수립, 사업비 집행·관리, 선정·성과평가 시행, 성과 분석과 컨설팅, DB 구축·운영 등을 담당한다.

문제는 특성화사업의 실질적인 운영 책임을 맡고 있는 한국연구재단 교육기반지원팀의 특성화사업 전담 인력이 팀장을 포함해 모두 6명에 불과하다는 데 있다. 대학들은 “특성화사업의 중요성, 사업 유형과 평가지표의 다양성 등을 고려했을 때 전담 인력 수가 적다. 사업이 공정하게 추진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고 우려하고 있다.

충청지역 한 대학 보직교수는 “특성화사업은 유형별·권역별로 나눠 평가를 진행한다. 또 정성평가의 비중이 50%에 달하는 등 선정평가가 매우 복잡하게 이뤄진다”며 “특성화사업은 지방대들의 생존이 걸린 사업인데 6명의 전담 인력이 세심하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호남지역 한 대학 총장 역시 “특성화사업에 전국 200여개 대학 중 150여곳이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 대학은 최대 9개 사업단, 지방대는 최대 10개 사업단까지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 선정 과정에서 수백개의 사업단이 평가를 받게 될 것”이라며 “대학별로 특성화 분야가 다양하고 평가지표가 복잡한 만큼 이에 걸맞은 인력 규모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신학용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도 지난 18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특성화사업은 대학구조개혁과 연계돼 있기 때문에 대학 선정이 더욱 중요하다”며 “소수 인력만으로 방대한 대학 평가를 공정하게 진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하다. 원만한 사업진행을 위해서는 인력보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교육부는 전담팀과 함께 사업관리위원회, 선정평가위원회, 컨설팅단 등을 운영할 계획이기 때문에 세밀한 사업 추진에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교육부 지역대학육성과 신진용 사무관은 “다음달 말까지 대학들로부터 사업 사전접수를 받은 뒤 이에 맞춰 500여명 규모의 선정평가위원회를 구성한다. 이들을 통해 각 대학과 사업단에 대한 면밀한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며 “전담팀 인원도 계속해서 보충해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걸우 한국연구재단 사무총장 역시 “한국연구재단도 특성화사업의 중요성을 충분히 잘 알고 있고 대학들이 우려하지 않도록 철저하고 명확하게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현재는 전담팀이 6명이지만 앞으로는 보강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계속해서 충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