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총회 무산, 총장 후보 규정안 놓고 '집안싸움'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충북대가 총장 후보 선정에 관한 규정안 마련을 놓고 구성원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이로 인해 후임 총장 선출이 늦춰지면서 총장 공백 상태가 장기화 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1일 충북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총장 후보 선정 규정 개정안’ 수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열릴 예정이었던 교수회 임시총회가 의결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다. 이에 따라 이 대학 총장 선출 규정안 확정은 오는 26일 정기총회로 넘겨져 총장 공백 상태는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갈등의 주 원인은 총장 후보 규정안에 있다.

앞서 이 대학 교수회는 지난해 11월 총장 후보자의 자격을 '지원서 접수 개시일 전까지 그 직을 사퇴한 사람'으로 규정했으나, 교무위원회는 지난 1월 이 조항에 문제가 있다며 '그 직에 대한 사직원을 제출한 사람'으로 바꿨다.

이러한 규정 변경에 대해 일부 교수들은 "교무회의 수정안은 현 김승택 총장이 차기 총장에 출마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기 위한 꼼수"라며 반발하고 있다.

애초 임기 만료일이 다음 달 30일인 김승택 총장은 제10대 총장 선거에 나서기 위해 지난달 17일 사직원을 교육부에 낸 상태다.

교수회 측은 "오늘(11일) 열리는 총회에서 교무위원회의 개정안이 수용되면 총장 후보선정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공고 및 등록, 정책 토론회를 거쳐 이르면 다음 달 중순께 총장 후보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 총회가 참석자수 과반수 미달로 무산, 계속되는 구성원들 간의 갈등으로 총장공백 장기화가 현실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직원회 관계자는 "현 김승택 총장의 임기가 두 달도 남지 않았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선거일정 조차 마련되지 않아 매우 걱정스럽다"며 "교수회장의 임기가 이달 말 끝나면서 교수회장 자리를 두고 구성원들 간의 마찰도 배제할 수 없어 차기 총장의 공백이 상당기간 지속될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이 대학 교수회는 현재 학내 위원에 포함되는 교원 31명, 직원 4명, 학생 1명 등 36명과 총장 추천 1명, 교수회 추천 5명, 총동문회·기성회·직원회 추천 각 2명 등 학외 위원 12명으로 총추위를 구성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직원회는 교원 수를 줄이고 대신 직원과 학생을 늘려 교원 24명, 직원 11명, 학생 2명 등 학내 위원 37명과 총동문회·기성회·직원회·교수회 각 3명 추천, 총장 추천 1명 등 학외 위원 13명으로 총추위안을 마련해 갈등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