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오는 25·27일 서울·대전서 ‘내년 정부R&D’ 대국민 공청회’

[한국대학신문 최성욱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정부의 연구개발 투자방향을 묻는다. 미래부는 최근 마련한 ‘2015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을 바탕으로 오는 25일과 27일 서울과 대전에서 공청회를 열 계획이다. 연구개발 관계자뿐 아니라 과학기술에 관심 있는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다.

이번에 논의될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은 ‘과학기술기본법’에 따라 미래부가 이듬해 정부 R&D 예산의 중점추진분야와 기술분야별 투자방향을 제시해 놓은 것으로, 각 부처의 내년도 R&D 예산계획 수립과 미래부의 예산 배분·조정의 기준이 된다.

‘2015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은 과학기술을 통한 경제혁신 견인을 목표로 투자방향(3개), 중점 투자분야(9개), 기술분야(9개)을 정립한 ‘3+9+9 체제’로 구성돼 있다. 내년에 정부가 중점적으로 투자할 과학기술 분야는 미래성장동력과 창업, 기술이전을 통한 사업화 방안 등이다.

이번 공청회는 지역의 연구개발 관계자들의 편의와 참여기회를 열어두기 위해 동일한 내용을 2회에 걸쳐 진행한다.
 
25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양재동의 더케이서울호텔(거문고홀 A·B)에서 예정된 서울 공청회는 투자방향 발표 후 패널 토론·청중 질의(1부)가 이어진다. 2부에서는 5개 기술영역별로 투자방향과 주요 이슈를 심층토론한다. 27일에는 오후 3시부터 대전 KAIST 내 KI빌딩에서 공청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공청회는 사전신청 없이 누구나 현장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미래부(http://www.msip.go.kr)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http://www.kistep.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년도 정부R&D에 관한 국민의 의견은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국민신문고(http://www.epeople.go.kr) 전자공청회에서도 받을 예정이다.

미래부는 이번 공청회와 국민신문고에서 나온 의견, 정부 부처 및 과학기술전문가의 논의결과 등을 검토한 후 국가과학기술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늦어도 다음달 15일 전에는 각 부처에 통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