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김봉렬 총장 잇단 학내비리 사과…‘교수 임용비리 쇄신책’ 발표

[한국대학신문 최성욱 기자] 입시·교수임용·성희롱 등 잇단 추문에 휩싸인 한국예술종합학교(한예종)가 쇄신책을 내놓고 새출발을 다짐했다. 김봉렬 총장(사진)은 25일 오전 11시 서울 예술의전당 내 서초동캠퍼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수채용 비리에 대한 자성과 쇄신책’을 발표했다. 

▲ 김봉렬 한예종 총장이 25일 서초캠퍼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수채용 비리에 대한 자성과 쇄신책’을 발표했다. 김 총장은 “잇달아 드러난 교수들의 비리에 송구하다”며 “자성과 쇄신의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사진=한국대학신문 최성욱 기자>
이날 김 총장이 내놓은 쇄신책은 교수 임용 비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쇄신책에 따르면 교수 임용 시 심사위원단을 기존 2배수에서 4배수로 늘리고 개별심사방식을 채택하는 등 해당학과에서 외부심사위원단 선정에 관여하지 못하도록 했다.

또 외부심사위원단을 학과에서 추천해오던 방식을 없애고 본부에서 임의로 선정한 후 심사 당일에 공개할 계획이다. 교수 임용 과정에서 학과교수들의 담합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심사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분야의 임용과정이 모두 중단된다. 교학처장이 책임을 맡고 있는 ‘공채조정위원회’가 즉시 조사에 착수해 문제를 해결하면 다시 임용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전공심사 발표 이후에도 2주간의 유예기간을 두고 이의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현재 입시비리에 국한해 운영하고 있는 ‘클린신고센터’를 임용비리, 성희롱 등 각종 민원으로 확대해 신고기능을 강화했다.

비위자에 대한 징계수위도 높였다. 특히 교수 임용비리에 가담할 경우 비위당사자의 재임용·정년보장·성과급적 연봉제 심사 시 불이익은 물론이고, 해당 원(종합대학의 단과대학 혹은 학부)도 제재 대상이 된다. 한예종 측은 △입학정원 감축 △학과 통폐합 △교수 TO 미배정 등 불이익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

이번 쇄신안은 지난 3월 구성된 ‘학교비상쇄신위원회’에서 마련한 것으로, 이 위원회는 정성진 전 법무부장관, 홍성태 참여연대집행위 부위원장(상지대 교수) 등 대내외 인사 9명(외부 5, 내부 4)으로 구성된 비상임 자문기구다. 쇄신안은 현재 진행 중인 상반기 공개채용부터 적용하고 있다. 한예종은 이번 공개채용을 통해 8개 전공에서 8명의 교수를 임용할 계획이다.

김봉렬 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한예종은 잘못된 예술계의 관행을 개선하고 투명하고 깨끗한 예술교육을 해야 한다는 사회적 기대에도 불구하고 구성원들이 매너리즘에 빠져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성희롱 사건, 연구비 부당집행 등 잇달아 드러난 교수들의 비리에 결연한 자세로 쇄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근 검찰은 신입생 입시와 교수 임용 과정에서 수억원대의 금품을 주고받은 혐의로 전 무용원 원장과 A교수 등 관련자들을 구속수사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