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대학원학생회 설문조사 실시 ‥ "다양한 분포로 일반화 곤란"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고려대 대학원총학생회(원총)가 대학원생 권리찾기에 나섰다.

고려대 원총은 오는 7일부터 고려대 대학원생 대상 설문조사를 시작으로 4월 한달간 △대학원생 연구·교육실태 면담 △연구자인권협약 초안 작성 △연구환경개선투쟁 자료집 발간 △연구환경개선 포럼을 진행한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에 조교와 일반대학원생 모두 동맹휴업에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설문조사에는 대학원 지원동기부터 경제환경까지 모두 망라될 예정이다. 고려대 원총 김미연 학원정책국장은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대학원생의 연구노동을 방증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지난해 출범한 인문학협동조합이 함께 참여한다.

고려대 원총이 가장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학자금제도 개선이다. 현재 대학원생은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상품 중 일반학자금 대출만 이용할 수 있다. 이 학자금은 취업 후 상환이 가능한 든든학자금과 달리 대출과 동시에 매월 이자와 원금 등을 상환해야 한다.

김 정책국장은 “대학원생 상당수는 조교 등 다양한 신분으로 대학의 연구활동을 지원한다. 장학금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은 생활비라도 벌어야 하는데 이마저도 교수들의 채근 탓에 쉽지 않다”고 말했다. BK21등 정부지원을 통해 대학원생을 보조하는 프로그램에 선정되더라도 4대 보험이 적용되는 일을 따로 할 수 없어 경제적으로 허덕이게 마련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국회와 시민단체 등이 대학원생의 처우개선을 돕기 위해 나서고 있다. 장하나 국회의원(새정치민주연합, 비례)이 국회 앞 대학원생 기자회견에 지지발언을 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장 의원은 당시 대학원생이 대학의 연구활동을 떠받치고 있는 만큼 충분한 대우를 해줘야 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그러나 교수사회는 여전히 냉담하다. 익명을 요구한 고려대 한 교수(정치학)는 “대학원생은 학생이다. 학생을 위한 지원차원에서 개선을 생각할 수는 있어도 이들을 ‘근로자'나 '노동자’로 대우하기는 어렵다. 본인들도 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밝혔다.

석사입학생부터 시간강사까지 고르게 분포돼 있는 대학원생의 구성도 문제다. 학생신분에 가까운 석사입학생과 출강하는 강사를 같은 카테고리로 볼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김 정책국장은 “대학원생의 다양한 신분 탓에 대학원생이 지식노동자라는 측면이 가려지고 있다”며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이같은 대학원생의 현실을 최대한 들춰내자는 것이 취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