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본관점거로 이어지며 강경해졌던 각 대학 총학생회의 등록금 투쟁 +여파가 소강국면으로 들어서고 있으나 일부 대학에서는 등투참여 학생을 징계했거나 징계한다는 방침이어서 또 다른 불씨를 야기하고 있다.

강남대, 서울시립대, 명지대, 국민대 등에서 크게는 교수·교직원과의 +몸싸움에서 빚어진 유혈사태부터 점거 참여 학생들에 대한 대학측의 징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다.

○...강남대는 지난해 2학기 '기성회비 부당성'을 제시하며 등록금을 법원에 공탁했던 학생 7명 제적하고 올해들어 학생복지처장실 집기를들어낸 4명의 학생을 무기정학시켰다.

잇단 총장실 무기한 점거 농성 와중에 교직원 심모씨 등에 의한 학생 구타 의혹이 제기됐고, 급기야 지난 4일 교수·교직원의 본관진입으로 한효숙 +부총학생회장(특교 4)이 2층 창문에서 떨어져 요추 2대가 골절되고, +오른쪽 발목이 으스러지는 등 심각한 상태에 이르면서 학내 소요는 극에 달하고 있다.

송수영 총학생회장은 "지난 4일 부총학생회장의 사고에 분노한 학생들이 학생처와 교학처의 집기를 들어내는 과정을 경찰이 사진 찍어갔다"며 "이에 대한 고소·고발이 추가될 조짐"이라고 주장했다.

○...본관점거가 해제된 서울시립대는 대규모 학생징계가 일 전망이다. +현재 법학과에는 과 학생회 전력이 있는 학생과 새내기 1명을 포함, 10명이 징계 발의됐다.

학생회 한 관계자는 "교수와의 1대1 면담에서 징계 운운했던 경우를 모아보면 처음에는 60명 가량을 징계할 의지였던 것으로 파악되나 지금은 그정도는 아닌 것 같다"며 "하지만 단과대별 형평성을 고려하면 여전히 위험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총학생회 중앙운영위원회에 대한 징계가 발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반 학생들을 무더기 징계한다는 것은 학생회를 뿌리뽑겠다는 의지로밖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우태 학생처장은 "징계 대상이 60명선이라는 것은 사실 무근"이라며 "법학과에서 징계발의가 들어온 것은 사실이나 이는 법학과내 움직임일 뿐"이라고 말했다. 최근희 학생부처장도 "학칙상 '지체없이' 결재를 내려야 하지만 시일이 지나 잊혀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결재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게 사실"이라며 "개인적으로 법학과 교수들에게 선처를 부탁하기도 하지만 강경한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밖에 명지대도 본관 항의방문에서 교직원 홍씨에 의한 폭행 의혹이 제기됐으며, 국민대는 총학생회장 등 3명이 징계 대상에 올라가 있는 상태다.

박중원 교육대책위 대변인(숭실대 총학생회장)은 이에 대해 "등록금 투쟁의 원인 제공자인 학교측에서 일방적인 징계로 이를 처리하려는 것은 문제의 본질을 흐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