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여제자를 성추행한 혐의로 1심에서 유죄확정 판결을 받고 직위해제된 공주대 교수 2명이 학부생 및 대학원생 등에게 형량을 낮추기 위한 탄원서를 작성하라고 압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19일 공주대 미술교육과 성추행ㆍ성희롱 사건 공동대책위는 입장문을 내고 “직위 해제된 교수가 강사 수업시간에 학생들을 연구실로 불러 탄원서 작성을 요구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며 “연구실로 부르기 전에도 학생들에게 ‘밥을 사주겠다’며 따로 불러 탄원서 작성을 요구했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됐다”고 밝혔다.

한혜인 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은 “두 교수는 직위해제 된 이후에도 학교를 오가고 있어 가해교수와 마주치는 피해학생들의 교육권은 보장되지 않고 있다”며 “직위해제만을 요구했을 뿐인데도 억울하다고 이야기하는 교수를 보면서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가해 교수 중 한 명은 직위해제 징계가 부당하다며 교원소청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학내에서도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직위해제 이후 해당 교수들에게 사퇴를 권고하겠다던 학교 측까지 돌연 입장을 선회하자 학생들은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박혜리 공주대 총여학생회장은 “유사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사퇴를 종용하겠다던 학교는 ‘2심 결과를 기다려봐야 한다’며 태도를 바꿨다”며 “학교가 언론에 발표한 내용들은 학생을 보호하기 위한 처사가 아니라 여론 무마용”이라고 꼬집었다.

공주대 미술교육과 교수 2명은 교내서 여학생 4명을 성추행한 혐의로 법원으로부터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그러나 학교 측은 이번 학기 두 교수가 전공과목 수업을 맡도록 해 학생들의 거센 반발을 사자 지난 12일 해당 교수들을 직위해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