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협 "직선제 자율성 위해 필수", 재단 "선거결과 인정않겠다"

[한국대학신문 한철 기자]연세의료원장 자리를 두고 연세대 재단과 의대 교수들의 충돌이 격화되고 있다.

재단 이사회가 내달 18일로 예정된 의료원장 선거를 앞두고 지난달 29일 일방적으로 새로운 교무위원 임명 방식안을 가결했다. 교수평의회의 의료원장 선거결과를 인정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20일 연세의료원과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날 회의록에는 김석수 재단 이사장이 "국공립대학 총장 선출 방식이 간선제로 변경됐고 우리 대학 학내에서도 단위기관장 선거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 여론이 있다"며 '교무위원 임명 제청'에 관한 기존 2012년 이사회 결의 내용을 재확인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2012년 당시 해당 결의안에 따라 직접 선거 대신 간접 선거 방식으로 의료원장 후보자를 선정했다.

선거로 겪게 되는 파벌주의와 선출자 인사권에서 생기는 이른바 승자의 부작용을 막겠다는 게 이유다.

이날 출석한 9명 이사는 '교무위원 임명 과정에서 구성원에 의한 직·간접 선거 투표 또는 이와 유사한 행위 등은 일절 실시하지 않는다. 총장은 그러한 행위 등의 결과에 기속돼 이사회에 교무위원 보직 임명 동의를 요청해서는 안된다. 이에 반하는 경우 이사회는 해당 보직 임명 동의에 대해 승인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전원 찬성 가결했다.

당초 교수평의회는 새로운 선거방식을 확정했다. 전체 교수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여 5~6명의 후보를 정하고 선거인단 투표를 통해 표가 많이 나온 3명을 의료원장 후보로 총장에 추천한다. 총장은 이들 중 1명을 선정해 이사회에 보고하고 임명하는 방식이다.

뒤늦게 이사회의 결의내용이 알려지자 교수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교수평의회는 장양수 교수를 위원장으로 12명 교수가 참여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이사회가 결의사항을 철회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의료원장 선거 전통이 무너지면 병원의 자율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게 이들이 반발하는 배경이다. 비대위 권기찬 교수는 "인사권이 넘어가면 재정권도 따라 넘어간다"며 "많은 교수들이 이사회의 결정에 분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오는 21일 오후 6시 의대 강당에서 전체 교수가 참여하는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이사회의 결정에 맞서 원장 선거와 병원의 자율성을 지켜내겠다는 의지다.

만일의 경우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심각한 후폭풍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교수평의회측은 예정됐던 선거일인 내달 18일까지 이사회와 협상이 결렬되더라도 기존 결정대로 선거를 진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선거결과 후보자 중에서 선택을 할지 여부는 이사회에 맡긴다. 이사회에서 후보자와 무관한 사람을 원장으로 임명할 경우 향후 병원내 또 다른 분란의 불씨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비대위측은 현재 재단에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