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관성 문제제기 … “평가 결과 점수 근거 공개 해야”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지난해 말 교육부와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가 ‘산학협력 우수기업·대학’으로 선정한 대학 중 한 곳이 최근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에 탈락하며 평가의 일관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LINC사업 평가를 맡은 한국연구재단은 두 평가의 주체와 방식이 달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1일 대학가에 따르면 안동대는 최근 LINC사업 2차에서 탈락했다. 문제는 안동대가 지난해 12월 교육부와 산업부로부터 ‘산학협력 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대학이라는 점이다. ‘산학협력 우수대학’ 선정대학이 5개월 만에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 계속 지원이 곤란한 대학’으로 지정된 셈이다.

교육부와 산업부는 지난해 12월 산학협력 활성화에 기여한 대학·기업 20곳을 선정했다. 당시 산업부는 기업만족도가 높은 대학을 선정하기 위해 LINC사업 참여 65개 대학(전문대학 포함)과 산학협력 관계를 구축한 1000여개 기업을 조사했다. 기업에 대한 전화 조사를 통해 산학협력 만족도가 높은 대학을 추천받았다. 이 중 한밭대, 충북대, 목포대, 금오공대, 안동대, 동명대, 강릉원주대, 제주대, 서영대학, 경남정보대학 등 10 곳이 선정됐다.

이처럼 교육부와 산업부의 산학협력 부문에 대한 평가가 서로 엇갈리면서 일각에서는 정부의 재정지원 사업평가에 대한 일관성에 의구심을 표하고 있다.

이에 대해 LINC사업 선정 평가를 담당한 한국연구재단은 "평가 주체와 지표가 달랐을 뿐"이라며 선을 그었다. 연구재단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산학협력 우수기업·대학 평가의 경우 대학은 산업부가, 기업은 교육부가 선정했기 때문에 LINC사업의 선정과는 주체 자체가 다르다”며 “특히 당시에는 산업체의 만족도를 위주로 평가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처럼 막대한 국가 재정이 투입되는 사업을 두고, 대학들이 각축을 벌이는 상황에서 국가의 평가 결과 일관성 결여에 대학들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다. 정부재정지원사업을 신청했다가 고배를 마신 대학들일 수록 불만은 더하다. 특히 이같은 논란은 교육부가 평가한 대학의 점수 근거를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사업탈락 대학 중 한 대학 관계자는 “교육부가 국가 재정 사업 선정 평가 결과의 근거나 점수를 제공하는 것이 맞다. 선정여부만을 통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대학들이 납득할만한 근거를 제시해줘야 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역시 고배를 마신 경험이 있는 또다른 대학 관계자도 “정량평가와 정성평가가 함께 이뤄지는 상황에서 대학들이 정성평가의 공정성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평가 근거와 결과를 공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국가 재정 사업 선정시 평가 점수를 각 대학에 공개하지 않는 것이 관행"이라며 "대학들에 점수를 공개할 경우 의도치 않게 대학 간 서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