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ㆍ대교협 28일 사상 첫 ‘대학 안전업무담당자 세미나’ 개최

▲ 28일 중앙대 R&D센터에서 전국 대학의 시설ㆍ학생업무 담당자 300여 명이 모여 정부, 대학, 전문가 등의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연구실 안전관리실태를 대학기관평가인증에 반영하는 등 ‘캠퍼스 안전’에 관한 교육부와 연계방안이 본격화되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28일 중앙대에서 전국 대학의 시설ㆍ학생업무 담당자 3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대학 안전업무 담당자 세미나’를 개최했다. 대학에서 안전관리를 맡고 있는 담당자들이 한 데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세미나는 경주 리조트 체육관 붕괴(2월), 세월호 침몰사고(5월) 등 안전 부주의로 일어난 사고가 대형참사로 이어지면서 수천~수만명이 생활하는 대학에도 제대로 된 안전관리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는 의견을 모으는 자리였다.

세미나는 교육부와 미래부가 분석한 캠퍼스 안전관리 실태, 대학의 안전교육 사례, 전문가 의견 순으로 진행됐다.

정부 측 발표자들은 대학의 시설관리ㆍ대학생 집단연수 시 매뉴얼ㆍ연구실 현장점검 실태 등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학생들의 안전이 담보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교시설의 재난안전 관리’를 발표한 교육부 교육시설담당관실의 양현호 사무관은 화재사고 대응 훈련 시 ‘진압’에만 집중하는 실태를 꼬집으면서 유독가스에 대비한 ‘대피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교육부 대학학사평가과의 하진혜 사무관은 부산외대 마우나리조트 지붕붕괴 사고 이후 마련된 대학의 집단연수에 대한 정부의 기본방침을 설명하면서 사전답사와 숙박ㆍ교통시설에 대한 보험적용 방안 등 철저한 점검을 당부했다.

대학 내 연구실 안전교육도 보다 현실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미래창조과학부 연구환경안전팀의 전영희 서기관은 지난해 211개 기관의 1042개 연구실 현장점검 결과를 분석한 것을 토대로 개선대책을 내놨다.

전 서기관은 “대학자체평가 결과를 대학정보공시에 발표하고, 대학 기관평가 인증에 반영하는 등 연구실 안전관리방안을 교육부에 전달했다”며 “대학들이 실효성 있는 안전관리 시스템을 만들 수 있게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학 측 발표자들은 연구실과 집단연수의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호서대 연구실안전관리센터 최민환 팀장은 2006년 시행된 ‘연구실 안전환경 조성에 관한 법률(이하 연안법)’을 토대로 가스안전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 팀장이 소속돼 있는 호서대 연구실안전관리센터는 지난해 미래부가 주관한 ‘연구실 안전주간 행사’에서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연구실 안전관리 우수기관에 선정된 바 있다.

숙명여대 학생지원팀 최성희 팀장은 ‘학생연수 프로그램 진행 사례’을 토대로 실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준비 단계에 따라 이루어진 ‘안전교육 및 점검’을 조명해 대학 현장의 안전담당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재난관리 전문가로 참석한 윤홍식 성균관대 교수(방재안전공학)는 “안전에 관한 한 신속성이나 경제성보다 ‘안전성’에 중점을 두는 내부 관리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를 주관한 대교협 황인성 경영기획팀장은 “사상 처음으로 전국 대학의 안전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안전관리 노하우를 공유한만큼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각 대학의 안전시스템 정비가 실효성 있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