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별 최대 30억원 총 600억원 배정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경희대, 중앙대, 한양대 등 고교교육 중심의 대입전형을 운영하거나 개선 노력이 우수한 65개 4년제 대학이 최소 2억원부터 최대 30억원까지 평균 9억2300만원의 예산을 지원 받게 됐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17일 2014년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이 사업은 대학별 대입전형이 고교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바람직한 전형을 운영하는 대학을 선정·지원하는 사업이다.

총 600억원의 예산은 평가 결과와 대학 규모, 대학별 대입전형이 미치는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차등적으로 배분됐다.

신청한 133개 대학을 평가한 결과 경희대·중앙대·한양대 등 3개 대학이 고교교육 정상화를 위한 대입전형 운영과 개선 노력이 가장 우수한 대학으로 선정돼 최대 금액인 30억원의 예산을 지원 받게 됐다. 세 대학 모두 전형 간소화를 충실히 이행하는 한편, 독자적인 전형 개선 노력을 기울였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희대는 △학생부 전형 확대 △평가 인력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했으며, 학업적성면접을 폐지해 입시생 부담을 줄였다. 지방 학생들을 위한 전형을 설계해 정원내 고른기회 입학전형 확대 노력을 기울인 점도 높이 평가받았다.

중앙대는 대입전형 시행계획을 모집요강 수준으로 충실히 발표한 점이 인정 받았다. 논술고사에 있어 연도별 축소계획을 제시하고 모의 논술 첨삭지도, 학생부 반영 방안 등도 특징적이었다.

한양대는 모든 수시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폐지하고, 전년도 입시 결과를 공개하는 등 수험생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학 자체의 연구와 학생·학부모 설문 조사를 통해 전형 개선 방향을 마련했으며, △논술 준비 부담 완화 △온라인 모의 논술 운영 △전형료 경감 등 자체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0월 발표된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에 따라 재정 지원을 연계하는 사업으로 올해 첫 시행됐다.

지난 3월 6일 사업 공고 이후 총 133개 4년제 대학이 신청했으며, 대학·고교 관계자 및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서면·발표 평가를 통해 최종 65개의 대학을 선정했다.

6개의 평가 소위원회별로 2014학년도 전형 결과와 2015학년도 전형 계획에 대한 평가가 진행됐다. 평가 소위원회에서는 대학이 제출한 사업신청서와 모집요강 등에 대한 서면평가와 함께 질의응답 등 발표평가를 거쳤다.

평가 항목은 △전형방법 간소화  △학교교육 중심의 전형 운영 △고른 기회 입학전형 운영 △대학별 고사 등 운영 △대학의 자율적 노력 등 으로 구성됐다. 박춘란 대학정책관은 “정량평가 보다는 종합·정성평가에 무게를 뒀으며, 각 대학 정원, 규모, 입시경쟁률 등 대학별 대입전형이 고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

‘학교교육 중심의 전형 운영’ 평가 항목의 경우 수치적인 학생부 전형 선발 비율이나 학생부 반영 비율 대신 △학생부 전형 선발 인원 △예년 대비 변화의 정도 △학생부 실질 반영 여부 △내실 있는 학생부 평가 여건 마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는 얘기다.

이번에 선정된 대학들은 이달 말까지 자체적인 예산 사용 계획을 수립한 후, 대교협 승인을 받아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예산은 주로 △입학생들에 대한 추수지도 △입학사정관 전문성 향상 △전형 개선 연구 △고교-대학 연계 활동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올 하반기에는 선정 대학들의 사업 추진 상황에 대한 현장을 점검하고, 향후 대입전형 운영 방향에 대한 컨설팅도 병행할 예정이다.

내년도 사업을 노리는 대학들은 이번 사업 결과를 반영해 오는 7월 발표 예정인 2016학년도 전형 계획에 적극적인 전형 개선 노력을 보여야 유리하다.

또한 2015학년도 대입전형 운영에서 △대학별 고사 고교교육 과정내 출제 여부 △지역·학교·소득 계층별 다양한 학생 선발 여부 △고교교육 위주 학생부 활용 여부 등이 실제 이뤄졌는지도 중요하게 평가할 예정이다. 반면 학생부 전형에서 특정 유형 학교 학생을 과도하게 선발하는 등 다양한 학생 선발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 대학은 감점요인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