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부도덕하고 자격 미달 김 내정자 지명 철회해야"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내정된 김명수(66) 전 한국교원대 교수가 제자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17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박홍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제자가 쓴 석사학위 논문을 자신의 연구성과인 것처럼 학술지에 발표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해당 논문은 김 후보자가 지난 2002년 6월 한국교원대 학술지인 '교수논총'에 발표한 '자율적 학급경영방침 설정이 아동의 학급생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이다.

그런데 이 논문은 김 후보자의 제자인 초등학교 현직교사 정모씨가 4개월 전인 2002년 2월 교원대 대학원에 제출한 석사학위 논문 '자율적 학급경영방침 설정이 아동의 학급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거의 일치했다는 게 박 의원의 주장이다.

박 의원이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을 통해 김 후보자의 연구 논문들을 분석한 결과 김 후보자의 논문은 전체 219개 문장 중 101개 문장이 정씨의 석사 논문과 동일했다고 밝혔다. 또 113개 문장은 표절이 의심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전체 89%가 일치해 사실상 같은 논문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분석에 따르면 김 후보자의 논문과 정씨의 석사학위 논문을 살펴보면 서론의 문제제기에서 '학교교육은 학급을 기초단위로 전개된다. 아동은 교실에서 배우고 경험하면서 성장·발달한다' 등 상당 부분의 문장이 일치했다. 또한 ‘이론적 배경’ 부분에서도 김 후보자는 정씨 논문의 ‘학급경영방침 개념과 원칙’이라는 장의 제목을 ‘학급경영방침의 원칙’이라고만 바꿔썼다.

그러나 김 후보자는 정씨의 지도교수로, 학술지에 논문을 내면서 자신을 제1저자로, 정씨를 제2저자로 게재했다.

박 의원은 “참여정부 당시 임명된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의 경우 2006년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논문표절 의혹이 집중 제기돼 임명 13일 만에 낙마했다”며 “김 후보자의 제자논문 표절은 매우 엄중한 문제”라며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새정치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김 내정자는 논문의 표절여부를 검증하는 한국교육학회장까지 역임했다니 교육자로서의 자존심도, 또한 인간으로서의 부끄러움도 모르는 듯하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김 내정자 등 부도덕하고 자격 미달의 내정자들에 대한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