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불안 문제가 심화되면서 자격증에 대한 막연한 기대심리가 퍼져있다. 특히 정책적으로 복지가 강화되며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가 인력채용 증가 및 처우개선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어, 학점은행제를 통해 해당 자격증을 준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학점은행제란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만 되면 평생교육기관에서 온라인수강으로 학점을 이수하여 행정전문학사, 아동가족전문학사,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보육교사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어 바로 취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그러나 요즘 보육교사 및 사회복지사 자격증신청자가 급증하는 만큼 많은 신설 평생교육기관들이 우후죽순처럼 늘어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일부 평생교육원들은 정식인가 없이 수강생 모집에만 급급하여 불법 사설대행업체를 통해 과대광고를 진행하여 수강생을 모집하여 문제가 되고 있다.
 
스마트원격평생교육원 관계자는 일부 학점은행제 관련 업무를 진행하는 업체들의 잘못된 학습설계로 수강생들의 피해가 생기고 있다.”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과학기술부 정식인가 교육원에서 이수해야 안전하고 빠른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2011년 고객만족 브랜드대상 스마트원격평생교육원은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정식인가를 받은 학점은행제 원격평생기관이다. 보육교사·자격증 교육과정들을 고등학교 졸업자라도 온라인 강의를 통해 취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영등포구청과 협의하여 노숙인 희망학교를 운영해 사회적 약자들이 실질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원격평생교육원 관계자는 지식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새로운 역량을 개발함과 동시에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한 평생교육학습자의 희망을 제공하는 등불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자체 경영방침에 따라 과목별 최고의 교수진을 구축하였다.” 라고 밝히면서 "오프라인 수업을 능가하는 체계적인 온라인 교육시스템으로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통해 폭넓은 장학금제도와 100% 실습 연계 및 교재 무료, 2명 이상 동반 강의 신청 시 등록금 할인혜택 등을 제공 하고 있다." 라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스마트원격평생교육원(http://www.esmart.ac.kr) 홈페이지 및 무료 상담 전화(1688-2773)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보육교사2,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에 대한 취득방법과 비용, 시험과 자격증 취득 후 학위 취득 및 취업에 대한 무료 상담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