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세미나’ 토론서 각 기관별로 입장 달라

▲ 24일 그랜드힐튼 호텔 컨벤션센터 3층 다이아몬드홀에서 ‘2014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세미나'가 열렸다.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교육부와 전문대학, 고용노동부가 24일 그랜드힐튼 호텔 컨벤션센터 3층 다이아몬드홀에서 열린 ‘2014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세미나’에서 NCS 도입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약속했다.

이날 주제별 토론에서 전문대학 대표 발표자로 나선 김영일 두원공과대학 교수(대외협력단장)는 “아무리 훌륭한 NCS 도입도 교육기관의 시설과 장비가 그 수준에 미치지 못하면 이 교육과정은 무용지물이 된다”면서 “산업체 입사 후 재훈련이 필요치 않은 인재를 육성하고자 마련된 이 교육과정은 예산 확보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논의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내년도 교육부 배정 예산 가운데 NCS 학습모듈 개발 영역에는 166억원의 지원금이 반영된다. 이 덕분에 현재 195개 모듈에서 211개를 앞으로 추가개발 할 수 있게 됐다.

김 교수는 “전문대학은 단순 기능인 양성과 달리 전인·인성교육 등과 같은 교육니즈가 요구되는데, 이를 현재 NCS 교육과정 안에 담아내기엔 어려움이 많다”면서 “때문에 교육부가 ‘NCS 기반’이라는 용어 사용을 시작해 NCS 기반 교과과정 개발 및 개편을 하는 동시에 2014~2018년까지 시행되는 특성화 사업을 중심으로 한 활용계획을 수립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폴리텍과 직업학교 등과 비교해 전문대학에서의 NCS 활용도가 덜 순조롭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교육부 차관의 갑작스런 사임과 전문대학 정책과장의 인사이동, 그리고 최근 전문대교협 회장 이임 등과 같은 사태는 NCS가 현장에서 활용되기도 전에 좌초된 느낌을 준다”며 우려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현실을 타개할 방책 4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교육부 대학지원관 전문대학지원과와 평생교육국 인재직무능력정책과를 통한 보다 적극적인 관심 유발 △전문대교협 부설 고등직업연구소를 ‘전문대NCS지원센터(가칭)’로 확대 개편 △전문대교협이 고등직업교육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과 (사)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모두 활용 방안 모색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 1과를 전문대학국(4개과 정도)으로 확대 개편을 주장했다.

NCS 도입에 따른 전문대학 위기에 맞서 마이스터고 관계자 역시 나름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정상운 수원하이텍고등학교 교장은 “마이스터 고교생들은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않은 채 기능사 자격증 취득만을 목표로 준비를 한다. 이는 산업체로부터 인정을 못 받는 현실을 초래하고 있다”며 마이스터고교 출신이 겪는 상황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NCS에 따른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개선책으로 소개하며, 이에 따른 4가지 실천 과제를 제안했다.

정 교장은 △NCS 분류체계와 연계한 교과군(계열) 및 학과 재구조화 △직무수행에 필요한 기초역량 강화를 위한 ‘실용 교과목’ 도입 △NCS 학습모듈을 전문교과서로 대체 △전문교과 교원 자격을 NCS 기반 18개 교과군과 연계해 교원 전문성 강화를 해결안으로 내놓았다.

이날 참석한 고용노동부 백석현 직업능력평가과 사무관은 “고용안정기금을 대폭 풀어 예산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지만, 이는 기획재정부에서 컨트롤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결정할 순 없고 서로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면서 “내년에는 기업 컨설팅을 우선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고 올해 연말 안에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NCS 모범사례를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병구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과장(평생직업교육국 인재직무능력정책과)은 “NCS의 의미를 자세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데 근본적으로 사회적 합의가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며 “산업체 인력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근로자 역량 요구 수준을 산업체에서 제시해 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능력중심사회라는 큰 틀의 비전에 맞춰가야 한다”고 밝혔다.

강 과장은 NCS에 대한 쓴 소리 가운데 개발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비판에 대해선 “솔직히 속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시행 초기에 발생하는 혼란은 당연한 것이며 이 과정을 거치며 합의가 되어가는 것이 정상”이라며 “내년엔 일자리·학습 연계와 과정평가형자격제도에 초점을 맞춰 업무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문대학은 NCS 학습모듈과 서로 교육과정을 잘 맞춰나가 향후 고용노동부 산업체와도 연계가 잘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강 과장은 한 가지 제안도 곁들였다. 그는 “과정평가형자격제도는 시범사업이 필요한데, 교육기관과 훈련기관을 각각 50곳씩 정해 우선 운영해 보고 그 가운데 좋은 모델을 발굴해 볼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