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지방대 육성지원 협의체 구성…유학생 유치·특성화 등 다각도 지원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박근혜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지방대학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지방대학 경쟁력 제고를 통한 창의적 지역인재 육성방안’이 30일 국무회의에서 논의됐다.

이 안은 약 15개 대학에 3년간 총 4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지원사업’을 비롯해 △명품학과 육성 등 지방대 특성화 사업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평생직업교육 강화 △지역 중소기업 연구인력 양성 지원 등을 담았다. 지방대학의 역할을 강화하는 각종 사업에 대한 로드맵으로 제시됐다.

우선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수행하는 사업단 중 우수한 학과를 명품학과로 집중 육성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여건이 열악한 지방대학도 도태되지 않도록 내년도에는 지역선도대학 10개교를 선정해 150억원의 예산을 지원하고 이를 특성화사업과 연계할 방침이다.

또한 지역혁신창의인력양성사업과 산업단지캠퍼스 조성사업 등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이 원하는 우수 연구인력이 지방대학에서 양성될 수 있도록 지방대학-지역중소기업 연계협력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와 평생직업교육 확대 등 학령인구 감소 위기에 새로운 수요를 흡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정책도 담겼다. 지난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한 외국인 유학생 수(2013년도 8만5000명 수준)를 늘리기 위해, 지역 공동 기숙사와 상담센터 및 글로벌 라운지(문화교류) 등을 갖춘 ‘글로벌 교류센터’ 건립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다. 권역별 외국인 유학생 서비스센터를 신설해, 학업․생활상 애로사항에 대한 맞춤형 상담을 지원하는 등 지역에 머무르며 공부할 수 있도록 환경 개선에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체 65% 이상이 수도권에 몰린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GKS)을 지방대학으로 유치하기 위한 트랙을 내년도에 신설하고,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ASEAN) 우수 이공계 대학생에 대한 지방대학 초청․연수(100명)를 새롭게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8개 전문대학이 수행하고 있는 평생직업교육대학을 2015년까지 16개로 확대하는 계획도 포함됐다. 4년제 대학의 경우 기존 비학위 중심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 사업을 개편해, 내년도에 새로 선정하는 대학부터는 성인학습자 대상 학위 또는 비학위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서비스산업 및 IT-소프트웨어 분야 기능인력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점을 감안해, 전문대학의 우수한 인력과 시설, 폴리텍 대학의 비학위과정 중심의 직업교육의 연계도 강화한다. 교육부와 고용노동부는 추후 직업교육․훈련기관 인력양성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방안을 논의키로 했다.

대학이 사내대학의 비학위과정과 석사학위 과정을 위탁교육 형식으로 운영하거나 정원 내 계약학과의 설치를 허용하는 등 취업 후 재교육 수요를 기존 대학들이 흡수하는 안도 담겨있다.

교육부는 지난 7월 시행된 지방대학 육성법을 계기로 내년도 대입부터 시행되는 지역인재전형을 강화하고, 1000억원 규모의 ‘지방인재 장학금’을 투입해 우수인재들의 지방대학 진학을 유도하는 등 선순환 구조 마련에 힘쓰겠다는 방침이다. 공무원 지역인재추천 채용 목표를 2017년도에 120명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지방이전 공공기관에서 지역인재를 우선적으로 채용하도록 하는 등 지역인재의 취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올 연말에 교육부 장관과 각 부처 차관, 지자체장, 전문가가 참여하는 중앙 수준의 ‘지방대학 및 지역인재 육성지원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방 수준에서도 지자체와 대학, 산업체, 연구기관 등으로 협의회를 구성해 지방대학 육성방안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