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A씨(35)는 첫 중고차를 구매하고 3년 동안 자동차보험을 비교해가며 갱신하고 있다. 이메일로 보험사별 보험료를 비교해 주어 가장 저렴한 곳에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추가 할인 특약에 대한 방법을 안내하고 접촉사고 시 대처방안도 담당 설계사를 통해 안내 받았다.

자동차보험료 자율화 정책으로 자동차보험사별 자동차보험료의 차이가 많게는 30%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한 소비자들에게 인터넷 자동차보험비교사이트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보험료 비교와 할인 특약을 동시에 활용하면 더욱 저렴한 자동차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자동차보험비교견적사이트(http://s.osist.co.kr )에서 소개하는 자동차보험료 절약법을 참고하자. 
 
하나. 무사고 운전
사고를 내지 않을 경우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무사고 시에는 매년 5~10% 할인되어 최고 70%까지 할인된다. 반대로 사고 발생시에는 할인 폭보다 더 많은 할증이 되어 한번 사고가 발생하면 3년 동안 할증된 보험료를 지출해야 한다.
 
둘. 소형자 구입
개인이 소유한 자가용 승용차의 경우 자동차세와 마찬가지로 배기량별 보험료가 적용된다. 자동차 구입시 대형차 보다는 소형차를 구입하는 것도 보험료 절약의 한 방법이다.
 
셋. 교통법규 준수
교통법규 위반자에 대한 보험료 할증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교통법규를 잘 지키는 것이 교통사고예방은 물론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이다.
 
넷. 운전자 연령
자동차보험은 운전자의 연령에 따라 8가지 종류의 상품을 선택 가입할 수 있다. [전연령(21세 미만),만21세 이상, 만24세 이상, 만26세 이상, 만28세 이상,만30세 이상, 만35세 이상, 만43세 이상, 만48세 이상 운전자의 연령을 선택함으로써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나이가 어리고, 운전경력이 적을수록 보험료가 상승하기 때문에 차량 구입시기를 적정하게 하는 것이 좋다.
 
다섯. 물적사고할증기준
물적사고할증기준이란 자기 차량 파손 또는 대물 수리 시 할증되는 금액을 정하는 제도이다. 50만원, 100만원, 150만원, 200만원, 4종류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자기차량수리 및 운행 중 일어나는 모든 대물사고 처리시 자신이 가입한 물적사고 할증기준에 따라 할증유무가 결정 된다. 한도 내에서 처리시 할증은 되지 않지만 3년간 할인 되지 않는다. 또한 사고가 3년간 2회 이상 되면 사고건수에 따른 할증율이 매우 높다. 이런 경우 물적할증과는 상관없이 할증율 적용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나 보험담당자에게 문의 후 처리하는 것이 좋다.
 
여섯. 자동차보험료비교사이트
오프라인,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사 마다 내놓은 자동차보험 상품의 보험료에 차이가 있다. 대상 차량가액이 높거나 수입차일 경우, 통상 보험사별 보험료의 차이가 커진다.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를 이용하면 보험료를 간편하게 비교해 볼 수있고, 추가 할인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료 절약에 이상적이다.
 
매년 갱신해야 하는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입 시, 상담원 또는 설계사를 통한다면 추가 할인방법에 대해 문의해 보는 것이 좋고, 차량 운행이 많다면 추가적인 안전장치로 운전자보험을 준비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