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저성장, 장기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소비시장이 점점 위축되고 있다. 이런 경우, 체감 물가가 높고 투자와 소비란 단어보다는 절약과 저축이란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
 
소비시장이 위축되면서 자동차보험의 가입 형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긴급출동, 사고 시빠르고 편한 보험처리가 가능한 보험사를 찾아 가입하는 것이 기존 형태였다면, 현재는 저렴한 보험을 찾아 가입하려는 소비자가 늘어 났다.
 
보험사에서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상품을 발빠르게 선보였고, 자동차보험료를 계산해 비교해볼 수 있는 자동차보험비교사이트도 인기를 얻고 있다.
 
자동차보험비교사이트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간단하다. 자동차보험료 자율화 정책 이후 각기 다른 보험료를 제시하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곳을 찾아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 자동차보험비교사이트는 이메일로 보험사별 보험료 비교결과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험사별 자동차보험료의 차이가 많게는 30%까지 나기 때문에 고객충성도도 높은 편이다.
 
보험료 비교와 더불어 할인 특약을 적용하면 자동차보험료를 더욱 절약할 수 있다. 인터넷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http://www.indirectcarinsu.com )에서 소개하는 자동차보험료 절약법을 알아보자. 
 
1. 무사고 운전은 보험료 할인혜택적용을 적용해 준다.
자동차보험은 사고를 내지 않은 사람에게는 보험료를 할인해 줌으로써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무사고 시에는 매년 5~10% 할인되어 최고 70%까지 할인되지만, 사고 발생시에는 할인 폭보다 더 많이 할증이 되고 할증기간도 3년이 된다. 한번 사고가 발생하면 보험료는 3년 동안 할증된 보험료를 지출해야 한다.
 
2. 배기량이 적을수록 보험료가 내려간다.
개인이 소유한 자가용승용차의 경우 배기량 별로 보험료가 다르게 적용되므로 자동차 구입시 대형차 보다는 소형차를 구입하는 것도 보험료 절약의 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3. 교통법규를 지키는 것이 좋다.
교통법규 위반자에 대한 보험료 할증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므로 교통법규를 잘 지키는 것이 교통사고예방은 물론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이다.
 
4. 운전자 연령 특약을 알아두자.
자동차종합보험은 운전자의 연령에 따라 8가지 종류의 상품을 선택 가입할 수 있다. [전연령(21세 미만),만 21세 이상, 만24세 이상, 만26세 이상, 만28세 이상,만 30세 이상, 만35세 이상, 만43세 이상, 만48세 이상 운전자의 연령을 선택함으로써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는 반면 운전자의 연령이 제한되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각각의 상품에서 정한 나이보다 어린 운전자가 운전을 하다가 사고가 날 경우에는 보상을 받을 수 없으므로 보험 가입 시 선택한 연령 제한을 확인한 후 운전하는 것이 좋다.
 
5. 물적사고할증기준을 활용하자.
[물적사고할증기준]이란 자기 차량이 파손 또는 대물 수리 시 할증되는 금액을 정하는 제도로 50만원, 100만원, 150만원, 200만원, 4종류 중 가입자가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자기차량수리 및 운행 중 일어나는 모든 대물사고 처리시 자신이 가입한 물적사고 할증기준에 따라 할증유무가 결정 된다. 한도 내에서 처리시 할증은 되지 않지만 3년간 할인도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처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사고가 3년간 2회 이상 되면 사고건수에 따른 할증율이 매우 높다. 이런 경우 물적할증과는 상관없이 할증율 적용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나 보험담당자에게 문의 후 처리하는 것이 좋다.
 
인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계산 사이트 관계자는 ‘신규 이후 매년 갱신해야 하는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가입 시 상담원 또는 설계사를 통해 추가 할인방법에 대해 문의해 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