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동문회 "총장, 중재안 거부…설득 안할 것"

학교 측 “모든 책임 학교 측에만 지우려고 한다” 반박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청주대 학내 갈등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중재 역할을 맡았던 총동문회마저 한발 물러섰다.

총동문회는 22일 대학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재정지원 제한대학에 지정돼 학내 구성원들로부터 퇴진을 요구받는 김윤배 총장이 (우리가) 내놓은 사태 해결 중재안을 거부했다"며 "더는 동문회가 나서 김 총장을 설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총동문회는 “김 총장이 동문회와의 면담 약속을 깨고 자취를 감췄다”며 “김 총장의 퇴로를 마련해주기 위해 구성원의 반대를 무릅쓰고 파격적인 제안을 제시했는데 이마저 거절 당했다”고 말했다.

앞서 총동문회는 지난 15일 김 총장과의 비공식 면담에서 총장직을 사퇴하면 청석학원 재단 이사장직을 보장해주겠다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동문회 측은 "교육부 특별감사와 임시 이사 파견 등으로 사태가 장기국면에 들어가지 않도록 김 총장은 사태 해결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학교 본부 관계자는 "범비대위와 김 총장 면담 과정에서 발생한 폭력 사태에 깊은 실망과 우려의 뜻을 표명하며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했다"며 "하지만 총동문회는 모든 책임을 학교 측에만 지우려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학생들이 수업거부로 인해 받게 될 피해는 학교 측에서도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총학생회를 비롯한 범비대위는 수업거부 투쟁을 제고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학내 구성원들의 김 총장 퇴진 운동은 청주대가 정부 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되면서 촉발됐다.

총학생회, 총동문회, 교수회, 직원 노동조합 등은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꾸리고 본관 앞에서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교육부에 관선이사 파견을 요청하는 한편, 청주지검에 김 총장을 배임과 상해 혐의 등으로 고소·고발하기도 했다.

학교 측은 비대위가 강압적·비민주적인 행태를 배제하고 자율적·민주적 대화 분위기로 전환해야만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