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실적 따라 학생 기숙사 입실·기성회비 납부금 차등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학생 대상으로 생체실험을 하는 등 사회적 물의를 빚고 있는 한국체육대가 이번에는 우수·비우수 종목 실적 따라 학생 기숙사 입실 및 기성회비 납부금 등에 차별을 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정의당 정진후 의원이 한국체대로부터 제출받은 ‘2014 체육특성화 국립대학 한국체육대학교 종합발전계획’(이하 종합발전계획)에 따르면 경기력을 향상한다는 명목으로 우수종목과 비우수종목의 학생 선수와 지도교수에 대한 총체적인 차별 정책을 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체대는 최근 '종합발전계획'을 작성해 국회에 제출했다. 불법과 비리 등으로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자 국회가 학교 개선 방안을 요구한 것이었다.

이 계획은 △경기력△취업률△복지△인프라(국제화)△인프라(학연산관) 5개의 부문으로 구성됐는데, 각 부문별 목표와 문제점, 개선방향 등을 제시했다.

계획을 구체적으로 보면, 경기력 부문 개선 방향에서 '종목별 지도교수 인센티브제 강화’' '선수T/O확보율 차별화', '기숙사 입·퇴사율 차별화, '기성회비 납부 차별화', '동·하계 방학 훈련수당 현실화' 등 5가지 제도를 도입할 계획을 밝히고 있다.

국제대회 입상 실적에 따라 기성회비 납부에 차등을 두고, 우수종목 기숙사 인원은 증가시키고 경기력 낮은 종목 학생은 퇴사율을 높인다는 내용이다.

국제대회를 올림픽대회, 아시아경기대회, 유니버시아드대회, 아시아대회 등으로 등급을 나누고 이에 따른 경기력을 평가해 적용할 예정이다.

정 의원은 “한국체대의 제도개선 방향은 '비인기 종목과 미래 유망종목의 지속 발굴 및 육성'이라는 대학의 목표와도 어긋나는 조치”라며 “원안대로 발전계획이 시행되면 학생들은 입상실적에 따라 혜택 차별을 받는 것은 물론 체육종목의 특성상 훈련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강압과 체벌에 대한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대놓고 성적에 따라 학생 신분인 선수들을 차별하겠다는 것으로 시대에 역행하는 발상으로, 지도교수의 강제와 강압, 체벌로 성적을 끌어올리는 과거로 돌아가자는 것”이라며 한국체대에 대한 총체적인 감사와 개혁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