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대 총학생회, 김문기 퇴진·이사 전원 해임 요구하며 수업거부

▲ 상지대 총학생회는 학생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문기씨 총장 퇴진과 교육부 임시이사 파견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가지고 27일부터 수업거부 투쟁에 들어갔다.(사진 = 상지대 총학생회 제공)

[한국대학신문 이연희·이재익 기자]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설훈)가 상지대 김문기씨와 그의 차남 김길남 이사를 고발할 것인지 논의한다. 상지대 총학생회는 김문기씨의 총장직 퇴진과 이사 전원 해임 등을 요구하며 수업거부 투쟁에 돌입했다. 

28일 국회 교문위 다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교문위는 지난 8일 교육부 감사와 27일 교육부 종합감사에 두 번이나 증인으로 불출석한 상지대 김씨 부자를 국회증언감정법 위반 혐의로 고발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당한 사유 없이 고의적으로 국회 출석과 증언을 거부했다는 혐의다. 

상지대 비리 의혹 당사자로 상지대에서 물러났다가 지난 8월 총장으로 복귀해 논란이 된 김문기 씨는 지난 8일 중국 톈진대 출장에 이어 27일 또다시 중국대학과의 교류강화를 위한 출국을 사유로 국정감사 출석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김문기씨가 총장으로 선임되기 직전 상지학원 이사장에서 물러났던 김길남 이사 역시 지난 8일과 27일 모두 치주염 등 치과지료를 이유로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국회 교문위 여야 의원들은 국정감사에 앞서 회의를 열고 김길남씨에 대한 동행명령장을 발부하는 데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그러나 정작 김 이사는 연락이 끊기고 소재조차 알 수 없어 끝내 동행에는 실패한 것으로 파악됐다.

교문위 관계자는 “여야 모두 김씨 부자가 국회를 무시하는 처사가 도를 넘었다고 보고 있다”며 “국정감사 보고서 채택 후 고발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추후 이번 국감에서 문제가 됐던 상지대·수원대 등 사학 관계자들을 국회에 불러 청문하는 자리를 갖는 방식으로 사학비리 문제를 확실히 짚고 넘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27일 국정감사에서도 상지대 갈등은 집중포격 대상이었다. 최근 상지대 총학생회 간부를 동원해 불법녹취와 사찰을 진행했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야당 의원들은 교육부에 김문기씨의 총장직 사퇴뿐 아니라 강력한 행정감사를 실시하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이사진 임원승인을 모두 취소해야 한다며 황우여 장관을 압박했다.

황 장관은 이날 모두발언 보고에서 “상지대에서 제출하는 정상화 계획을 면밀히 검토한 뒤 교육부 방침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불법 녹취 및 사찰 논란에 대해서는 “당사자간 고소·고발 관련 수사결과를 엄중히 따르겠다”며 “이미 제출한 정상화 계획을 보완하도록 지시한 상태이고, 감사 대상이 될 만한 사안이 있다면 감사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이하 사학개혁국본)는 27일 국회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육부의 상지대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사학개혁국본은 상지대 사태 해결을 위해 △교육부의 실질적 조치 시행 △이사진들의 연임 신청 반려 △상지학원 이사회 행정감사 실시를 촉구했다.

사학개혁국본은 교육부 산하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의 잘못된 정상화 조치가 현재 상지대 사태를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상지대 총학생회도 △김문기씨의 총장 퇴진 △상지학원 이사회 행정감사 실시 △이사진 전원 해임을 요구하며 수업거부 투쟁에 들어갔다. 상지대 총학생회는 학생들 1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지대 캠퍼스에서 대규모 집회를 가졌다.

윤명식 총학생회장은 “학생의 권리를 되찾고 학습권 수호와 대학정상화를 위해 당장의 불편과 피해를 감수하고 학생으로서의 최후 저항권 행사인 수업거부투쟁에 돌입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