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150개 대학 취업지원 프로그램 실태조사

"표면적으로는 그럴듯, 참여율은 저조해"

[한국대학신문 이우희 기자] 대학마다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예산과 인력배정이 적고, 실수요자인 학생들의 참여율도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대졸자의 취업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대학의 부실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실태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18일 고용노동부가 150개 청년취업진로지원사업 지원대학을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학의 평균 교비예산 중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높이기 위해 쓰이는 비중은 약 0.93%로 1%에도 못 미치고 있다.  취업지원인력도 대학당 평균 15명으로 행정지원 인력의 1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직원 1인당 재학생수가 49명인데 반해, 취업지원 관련 직원 1인당 재학생수는 497명으로 10배가 넘었다.

취업지원에 관한 한 전문대학이 4년제 대학에 앞섰다. 4년제 대학보다 2~3년제 대학이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에 많은 인력과 예산을 투입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교비 대비 취업관련 예산 비중은 전문대학 1.81%, 4년제 대학 0.73% 수준이었다. 취업지원 관련 직원 1인당 재학생 수 역시 전문대학이 286명으로 4년제 대학 607명보다 형편이 나았다.

▲ *표: 고용노동부

대학들이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대부분 진로(취업) 지도 및 상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취업캠프 등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현장견학과 선후배의 만남, 취업정보자료집 발간 등을 실시하는 대학은 절반에 그쳤다.

또한 대다수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실질적 혜택은 소수의 학생에게만 돌아갔다. 모의면접은 조사 대학의 90%가 실시하고 있지만 학생 참여율은 5.4%에 불과했다. 인턴십·직장체험도 83.3%의 대학이 운영하고 있지만 학생 참가율은 2.9%에 그쳤다. 그 밖에  △외부교육비 지원 4.2% △취업캠프 5.1% △현장견학 9.3% △선후배와의 만남 9.8% 등 상당수 프로그램이 학생 참여율 10%를 넘기지 못해 사실상 유명무실했다.

하지만 대학평가지표에 취업률이 활용되면서 대학들의 취업관련 DB활용률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92.0%의 대학이 취업률을 관리하고 있었다.

박화진 고용노동부 인력수급정책국장은 “대졸자 일자리 전망이 좋지 않은 만큼, 대학이 학생들의 진로설계 및 역량강화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데 적극 나서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대학의 취업지원부서가 정부의 청년고용정책을 십분 활용해 청년들이 원하는 일자리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대학 취업지원 실태조사는 취업지원관(10개)과 대학청년고용센터(50개)를 운영하는 전국 150개 대학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는 설문형식으로 지난 8월말부터 9월 중순까지 약 보름간 진행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