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현재 평균수명이 81살로 OECD가입국 중 평균을 넘어 고령화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데 머지않아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늘어나는 수명에 비해 사회 경제적 대비책이 미흡한 상태로 개인적인 노후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 중 의료비에 대한 대비가 시급하다.

나이가 들수록 의료비 지출이 늘어나기 때문인데 거기다 의료기기 발전, 신종질병 발생 등의 각종 원인으로 의료수가가 높아져 가정에서의 의료비 지출이 증가하고 있다.

평생 지출하는 의료비의 대부분이 노년에 발생된다고 할 정도로 의료비 지출이 큰데 노년에 발생되는 의료비뿐만 아니라 어린이부터 가족, 부모님, 노인 모두 의료비를 보장 받을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 추천 상품이 대비책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의료실비보험이란 실제 지출한 병원비를 보장해주는 민영보험으로 실생활의 활용도가 높으며 가정의 필수보험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다만, 판매회사에 따라 장단점이나 보장, 보험료 등이 달라져 의료실비보험 가격비교를 통해 꼼꼼히 비교해야 한다.

먼저 의료실비보험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의료비특약은 실손보장으로 중복보장 및 중복가입이 불가능하다. 검사나 치료 시 들어가는 의료비용만 보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보험사가 동등하게 보장되며 1년 마다 갱신되어 보험료가 변동될 수 있는데 실손보장 이외 선택특약은 보험료 변동이 없는 비갱신형으로 선택해 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

또한 의료실비보험을 준비할 때 가입연령, 병력고지 등의 가입조건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대체로 병력이 있거나 질병이나 사고로 치료를 받는 중이라면 가입이 어려울 수 있다.

아울러 실손보험을 준비할 때 보장기간을 잘 선택해야 한다. 의료비가 나이가 증가할수록 높아지는 점을 고려해 가능한 길게 선택하길 권유하며 건강할 때 의료실비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보장이나 가입에 제한이 없다.

실손의료보험은 각종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의료비를 보장 받을 수 있어 다른 보험에 비해 보장범위가 넓지만 임신, 출산에 관련된 항목, 정신과질환, 미용을 위한 성형수술, 의료보조기기, 성병 등에서는 보장을 하지 않아 가입 시 주의해야 한다.

한편 의료실비보험 비교사이트(www.silson.co.kr/needs-medi.php)를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각기 다른 의료실비보험 순위 및 비교가입이 용이하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