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정시모집서 총 432명 모집

2014년 취업률 1위…양질의 취업 추구
각종정부 사업 휩쓸며 탄탄한 재정지원

대림대학은 201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564명을 모집한다. 공학계열 16개 학과 322명을 비롯해 △인문사회계열 8개 학과 162명 △예체능계열 1개 학과 36명 △자연과학계열 3개학과 44명을 선발한다.

정원내 전형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나눠진다. 정원외 전형은 특별전형(전문대학이상졸업자)과 기회균형(농어촌,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선발한다. 면접고사는 항공서비스과에서 실시하고 실기고사는 스포츠지도과에서 진행된다.

정원내 일반전형 성적 반영방법은 면접 및 실기고사 학과를 제외하고 학생부 50%(교과성적 90%, 출석(무단결석) 10%)와 수능성적 50%으로 뽑는다. 항공서비스과는 학생부 25%, 수능성적 25%, 면접 50%로 선발하고, 스포츠지도과는 학생부 30%, 수능성적 20%, 실기 50%로 반영·선발한다.

또한 정원내 특별 전형 성적 반영방법은 항공서비스과를 제외한 전 학과는 학생부 100%, 항공서비스과는 학생부 50%, 면접 50%이다. 학생부 교과성적은 1~2학년 4개 학기 중 가장 우수한 1개 학기의 전체 교과목 성적으로 산출하고 수능은 5개 영역 중 최우수 2개 영역의 백분위 합으로 환산한다.

정시모집기간은 오는 12월 19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다.

■ ACE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 =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대림대학은 1977년 개교했다. 설립이념에 따라 국가사회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대표적인 대한민국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학 러브마크인 평생지도교수제, 경력개발인증프로그램, 유형별 현장실습제, 방문형 추수지도제를 통해 ‘입학부터 취업까지’ 괄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학교 측은 “대림대학은 한마디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에이스(ACE) 인재양성 직업교육대학’이라 말 할 수 있다. 여기서 최고선수 혹은 주전선수라는 에이스(ACE)는 ‘Active’, ‘Creative’, ‘Ethical’의 첫 글자로 대림대학의 능동적, 창의적, 윤리적 인재상을 의미한다.”라고 설명했다.

■ 원스톱 서비스로 학생만족 실현 = 대림대학은 학생감동과 학생편의 제공을 위하여 ‘원스톱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학적, 성적, 장학, 병무, 복지, 상담 등에 관한 업무를 한 곳에서 처리할 수 있게 하고, 센터 내에 이동도서관(Reading Lounge)을 운영하여 학생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료 및 선후배 간 학습연계 프로그램인 동반성장 튜터링도 제공되고 있다. 또한, 즐겁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만들어 가는 ‘Wonder Full DAELIM‘ 커뮤니케이션을 실천하고 있다. 즉, Smart & SNS를 통해 학생 및 교직원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의사결정에 반영하고 있다. 학생의 자존감을 높여 주기 위한 총장 신입생특강, Fun Fun 특강, 직무특강, 월 2회 이상 런치이벤트, e-메일 대화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 취업률 1위로 최고수준의 취업품질 ‘입증’ = 대림대학은 취업의 양적 측면 뿐 아니라 질적 제고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연 60여회 이상 산학협동회의, 1,300여개의 가족회사, 350여개의 목표기업 등 다양한 기업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최고의 취업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모기업인 대림산업, CJ그룹, kt m&s, kth 등 우량기업과 인재매칭 협약을 체결하여 주문식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확대했다.

또한, 대림대학의 29개 모든 학과에서는 유형별 현장실습을 졸업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과목으로 삼아 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수도권 소재 졸업생 2,000명 이상인 대학 중에서 대림대학은 2014년 취업률 1위를 기록했다.

▲ 서양기초요리 실습과정

■NCS로 맞춤형 직무교육 ‘탄탄’ = 대림대학은 정부의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 교육과정 정책에 발맞추어 기업의 맞춤형 직무교육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졸업생이 취업하더라도 정식직무에 투입하기 위해서는 수개월의 직무교육을 따로 받아야 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NCS 기반 교육과정은 학생에게는 자신이 원하는 직무와 직장을 손쉽게 찾을 수 있게 하고, 기업에게는 원하는 인재를 채용하여 재교육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게 한다.

▲ 건축설계 품평회

대림대학은 학과별 진출분야에 특화된 NCS 기반 교육과정을 집중 운영하고, 도입학과에 교육기자재 및 실습환경을 우선 지원하여 2017년까지 모든 학과를 NCS 체제로 개편한다. 직업교육과 현장의 매칭을 완성해 가기 위해 실습시간 확대, 소규모 단위의 내실있는 실습교육, 주단위 수행평가 등 획기적인 교육시스템으로 개선하고 있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능 5개 영역 중 최우수 2개 영역 반영”
신인중 입학홍보처장 인터뷰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내신은 전년도에 1~2학년 4개 학기 전체 석차등급 평균을 반영했으며 올해는 1~2학년 4개 학기 중 가장 우수한 1개 학기 전체 교과목 석차 등급을 반영한다. 수능은 작년과 달리 올해 5개 영역 중 최우수 2개 영역의 백분위 합으로 산출한다.

면접을 실시하는 항공서비스과는 면접 점수가 50%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교양 및 인성, 전공 적성 및 업무 비전, 건강 및 서비스, 외국어 능력(영어) 총 4가지 항목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실기를 실시하는 스포츠지도과(일반전형)은 실기성적의 반영비율이 50%이며 20m 왕복달리기, 제자리 멀리뛰기, 윗몸일으키기, 농구 총 4가지 종목으로 평가한다.”

-유망학과를 소개해준다면.
“우리대학은 29개 학과 중 24개 학과가 특성화학과이며 5년 동안 약 200여억원의 국고 지원을 받는다. 특별히 몇 개 학과만 지원하는 방식보다는 전체계열을 골고루 성장시키기 위해 24개학과를 선정했다.”

-우리대학은 이것이 ‘강점’ 이다.
“각종 정부사업을 휩쓸며 탄탄한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교육부 선정 WCC에 선정됐다. 재작년에는 교육품질 인증대학으로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을 획득했다. 2012년에서 2016년까지는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에도 선정되는 등 정부지원을 탄탄히 받고 있다.”

-당부의 한마디.
“대림대는 교육역량사업, 대학 대표 브랜드사업,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산학협력전문대학육성사업(LINC) 등 주요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빼놓지 않고 선정됐다. 이를 통해 대학으로 유입되는 지원금은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기자재 확충, 현장실습 내실화 및 해외 취업 확대, 장학금 지원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학생들에게 입학부터 취업까지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