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들이 학내 시설과 인력을 활용해 실업자·대졸 미취업자를 훈련시키는프로그램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이는 기업 구조조정의 영향으로 실업자와 대졸 미취업자가 급속히 늘고 있으나 마땅한 직업훈련기관이 없는데 따른 것이다.

실직자 재훈련 프로그램의 경우 교육비를 전액 국고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대학 재정에 부담이 없다는 것도 교육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정부가 후원하는 직업훈련 프로그램은 실직자의 경우 최저임금의 70%(23만5천원), 교통비(3만원), 가족수당(1인당 3만원 4인한도) 등이 지급된다.

각 대학에서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은 대학부설 사회교육원이나 전산교육원.

건국대는 서울지역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다음달 6일부터 고용보험 적용사업장에서 실직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재취업을 촉진하기 위한 ‘소자본 창업과정’을 개설한다. 이 강좌는 1백20명을 대상으로 1개월간 80시간을 강의할 예정이다.

경희대도 4, 5월에 걸쳐 인터넷 OA 및 실무과정을 개설한다. 주 4일 수업으로 한달씩 진행되며 강의는 경희대 전산센터 연구원들이 맡는다. 6월에는 인터넷 창업과정을 연다. 성신여대 사회교육원 역시 4월 개강을 목표로 보육교사, 상담교사, 여성용품창업과정 등 여성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확정짓고 노동부와 협의 중이다. 영남대 전산교육원도 전산,정보처리 직종에서 다음달 1일부터 교육을 실시한다.

전문대 또한 적극적이다. 두원그룹이 운영하는 두원공전은 정보통신, 산업디자인, 정보처리 등 9개 분야에서 6, 7월 동안 미취업대학생·실직자들을 대상으로 전문인력양성교육을 실시한다. 개인이원할 경우 기숙사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대구 지역의 영진전문대, 충청지역의 충청전문대와 천안공업전문대 등도 재취업 훈련을 실시하고 있거나 준비중이다.

대졸 미취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지난 25일 정부의 +관련법안과 예산안이 국회를 통과했기 때문에 4∼5월에야 대체적인 +교육훈련 내용이 드러날 전망이다. 정부는 ‘고용보험상 실업자 재취직훈련’시행에 따른 소요재원 1천3백50억원과는 별도로 67억원의 예산을 책정, 훈련생에게는 최저임금의 70%와 교통비를 지급할 계획이다.

연세대 사회교육원은 이런 정부 정책에 발맞춰 실업자뿐만 아니라 +여성인력과 대졸 미취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용적인 교육프로그램을 6월 중에 개설한다는 목표로 상경·이공계열 교수들에게 여러 방안을 취합하고 있다. 한편 대학강의를 개방, 실직자의 재취업과 미취업자의 취업을 돕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서울대는 지난달 실직자들을 대상으로 특별청강생 1백48명을 선발했으며, 서강대도 미취업 졸업생만을 대상으로 모든 강좌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리콜제’를 시행하고 있다.

연세대 사회교육원의 한 관계자에는 “취업훈련프로그램은 대졸 +미취업자들의 구미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교육성공의 관건”이라며 “노동부가 교육생들의 취업률이나 자격증 취득률 등을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직업훈련체제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