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거 실시해야” vs "이대로 조속히 총장 뽑아야"

[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총장선거에 조계종 총무원장을 비롯한 스님 5명의 강압이 있었다. 이는 소문이 아니라 사실이다. 총장선출 중단을 요구하고 절차적 정당성이 어긋난 부분에 대해 단호한 대응을 해야 한다.” (최인숙 철학과 교수)

“교육부는 사립학교법과 정관에 의해 총장 선출하라고 답변했다. 불법적 부분이 있다고 판단하지 않았으니 조속히 총장을 선출해야 한다. 총장선출을 지체하게 되면 향후 학사 일정에 차질을 가져올 것이다.” (이용규 컴퓨터공학과 교수)

5일 열린 동국대 비상 교수총회에서 교수들은 입장이 갈리면서의견을 모으지 못했다. 종단의 동국대 총장선거 개입과 관련해 총장선거를 전면 중단하고 재선거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과 향후 학사일정을 고려해 조속히 총장을 선출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팽팽하게 맞섰다.

차기 총장 선출과 관련해 총의를 모으기 위해 개최된 교수총회는 상반된 두 입장을 확인만 했을 뿐 명확한 입장을 정하지 못한 채 끝났다. 외부의 외압이 있었더라도 총장 선임권은 재단 이사회에 있다는 목소리와 종단의 개입을 규명하고 책임을 묻는 등 근본적으로 총장 선출 과정을 개선하지 않으면 매번 같은 일이 반복될 것이라는 우려 섞인 주장이 부딪혔다.

동국대는 18대 총장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종단의 개입 논란이 증폭되면서 총장 선거 파행을 겪고 있다. 총장후보자 3명 중 김희옥 총장과 조의연 교수가 후보직을 사퇴하면서 보광스님(한태식) 한 명만 남게 되자 이사회는 총장선출 절차에 대한 적법성 여부를 교육부에 질의하기로 하고 총장 선출 일정을 미룬 바 있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 2일 이사회 질의에 대해 대학 내부에서 적법한 절차를 지키라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동국대 이사회 관계자는 “종단의 개입 의혹과 1명의 총장 후보자만 두고 이사회에서 총장을 선출하는 문제에 대해 질의했다”면서 “지난 2일 교육부에서 사립학교법과 정관에 따라 적법한 절차로 총장 선출을 하라는 답을 보냈다”고 말했다.

총추위에 참여한 한철호 교수(역사교육학)는 “총추위 일원으로 참여했지만 현재 제도에선 종단의 총장선거 개입은 재발될 수밖에 없다. 이런 구조적 모순을 지닌 제도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반드시 전면 개정이 필요하다는 결의를 하는 것이 원칙에 맞다”고 강조했다.

교수들 간 파열음이 지속되자 한만수 교수회 회장은 “총동문회, 총학생회, 대학원학생회 등 모두 명확한 입장과 의견이 있지만 교수회만 공통의 목소리가 없는 상황”이라면서 교수회에 의견을 일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비상 교수총회는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조사 △동국대 자주성 보장 대책 강구 △이사회 승려 이사 수 절반 이하 조정 △동국대 구성원 참여하는 ‘동국대학교 정상화와 발전을 위한 화쟁위원회(가칭)’를 발족 등으로 의견을 정리하고 마무리했다.

결국 교수협의회는 상반된 두 입장을 절충하는 원론적 수준의 결의안을 채택하는데 그쳤다. 민주적 절차의 정당성을 지켜야 하는 시점이 이번 총장선거부터인지는 명시하지 않아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